배너
닫기
배너

[SCM FAIR 2023] 오토스토어 “작업 효율성 높이는 큐브형 스토리지와 PPP 소개”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특급 전문가들과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TECH 2024 (5/3, 코엑스 E홀)

 

AutoStore(오토스토어)는 큐브형 로봇 자동창고 시스템으로 기존 물류창고의 주문 풀필먼트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있는 기업이다. 로봇 및 자동화 기술을 통합해 작업자의 이동 시간은 최소화시키고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물류 자동화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오토스토어는 이번 SCM FAIR 2023에 참가해 오토스토어의 솔루션과 더불어 새로운 Pay-per-Pick 서비스를 소개할 예정이다. 오토스토어의 김동연 부장을 만났다. 

 

Q. 오토스토어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1996년 노르웨이에 설립된 오토스토어는 물류센터의 주문 처리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술 회사로, 기업이 상품 보관 및 입출고에서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능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토스토어는 큐브형 스토리지 자동화 분야의 개척자이자 글로벌 리더로, 상품의 보관을 위한 스토리지가 필요한 모든 사람이 자동화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년 11월 한국지사를 설립해 국내 시장에 오토스토어의 자동화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Q. 이번 SCM FAIR 2023 참가하게 된 계기가 궁급합니다. 

 

A. 경쟁이 치열해지고 급변하는 오늘날 시장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강력하고 체계적인 공급망 관리 전략이 필수입니다. 기업은 효과적인 SCM 사례를 도입함으로써 조직 운영을 최적화하고, 위험을 완화해야 합니다. 이를 통한 비용절감은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입니다.

 

오토스토어는 창고운영을 자동화해 효율성을 높이고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투자 수익을 제공합니다. 이번 SCM FAIR 2023에서 오토스토어의 글로벌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며, 빠르게 변화하는 한국의 공급망 시장에 도움을 주기를 기대합니다. 

 

Q. SCM FAIR 2023에서 소개할 오토스토어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이번 SCM FAIR 2023에서 오토스토어는 5가지 모듈로 구성된 T-GRID의 라이브 데모 시연을 전시할 예정입니다. 약 3평 남짓한 공간에 58개의 빈이 3단으로 보관됐으며, 시간당 최대 400개의 빈을 출고하는 캐러셀 포트를 활용해 피킹을 어떻게 하는지 보관 밀도는 얼마나 되는지를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롭게 소개되는 Pay-per-Pick (Raas) 서비스에 대해서도 소개할 예정입니다.

 

 

Q. 오토스토어의 큐브형 로봇 자동창고 시스템이 유통 물류 창고에 주는 이점은 무엇입니까?

 

A. 오토스토어의 솔루션은 기존 물류창고의 주문 풀필먼트 프로세스를 혁신시킵니다. 오토스토어는 로봇 및 자동화 기술을 통합해 고정된 피킹 작업 장소(포트)에 있는 작업자에게 물품을 전달해 주기 때문에 작업자의 이동 시간을 최소화하고 작업 효율성을 향상합니다. 또한 기존 선반 보관 대비 75%까지 공간을 절약할 수 있어 면적 공간이 적은 도심 내에서도 운영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략 10,000개의 빈을 보관하는 공간은 약 100평 이내 수준입니다. 

 

오토스토어는 2도에서 35도까지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냉장 및 상온 제품의 유통 물류 창고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오토스토어는 피킹 속도 향상, 전체 창고의 공간 활용도 개선과 처리량 증가, 배송거리 단축, 오류 감소, 효율적인 재고 관리, 확장성 및 유연성 등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Q. 물류 산업에서 오토스토어는 어떤 기여를 하고 있습니까?

 

A. 오토스토어의 솔루션은 물류 산업에 다양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오토스토어의 물류 자동화 시스템은 물류의 빠른 처리 속도를 제공하며, 제품을 빠르고 정확하게 식별하고 분류해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과 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동화 시스템은 사람의 실수를 줄여 피킹 및 포장 단계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최소화하고, 오배송 및 지연, 재고오차 등을 줄여 물류 과정의 정확성을 높여줍니다. 오토스토어의 큐브형 창고는 제한된 공간에 높은 밀도로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동산 비용 및 창고의 유지 관리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런 오토스토어의 솔루션은 수요예측이 어려운 물류 산업에서 고객 비즈니스 맞춤 설비의 확장과 운영이 용이합니다. 오토스토어는 물류 산업 고객의 효율적인 운영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 중소규모 고객도 아우르는 솔루션을 만들 것이라는 오토스토어의 목표는 어디까지 진행됐습니까?

 

A. 오토스토어는 중소규모 기업에게도 물류 혁신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솔루션의 다양한 가격대 확보 및 새로운 형식의 요금체계 등을 고민해 왔습니다. 최근 분야를 막론하고 공유 생태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창고 자동화 업계에서는 비교적 새로운 개념으로, 기업이 자본을 투자하는 대신 로봇 장비를 일시적 또는 지속적으로 대여할 수 있습니다.

 

오토스토어는 파트너와 협력해 출고 빈당 지불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PPP 모델’을 올해 출시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그리드와 빈을 선불로 구입한 후 피킹 볼륨에 따라 구독료를 지불하고 자본 지출이 가장 큰 로봇, 포트 및 소프트웨어를 임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와 빈의 구매 비용은 일반적으로 설비의 전체 비용 중 20~40%를 차지하며, 시스템 설계 및 다른 공급업체에서 요구하는 기술 통합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비용(컨베이어 등)은 별도입니다. 오토스토어가 자재 흐름의 대부분을 처리하고 로봇과 포트가 총 프로젝트 비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프로젝트에는 특히 PPP 모델이 유리합니다. PPP 모델을 사용하면 프로젝트 초기도입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고 빈 출고 수량으로 과금이 되어 사용한 만큼만 지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마지막으로 고객이 오토스토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 오토스토어의 높은 공간 활용도는 3차원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물류 센터의 공간을 최대한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제품을 보관할 수 있고 물류센터의 건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오토스토어의 솔루션은 제공되는 빈 안에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제품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위치를 신경 쓸 필요 없이 자동으로 출고 등급별 분류를 계속하는 자체 알고리즘으로 로케이션에 대한 높은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의 요구 사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오토스토어 시스템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생성하고 분석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물류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데이터 분석 결과를 활용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오토스토어를 선택하면 물류 작업의 효율성과 정확성이 높아지고, 빠른 배송 서비스와 경제적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며, 작업 환경의 안전성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