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SF+AW 2023 PREVIEW] 아이브 성민수 대표, “자체 기술력으로 머신비전과 물류자동화 스마트한 선택 이끈다”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아이브가 오는 2023년 3월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23(Smart Factory+Automation World 2023, 이하 SF+AW 2023)’에 참가한다.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 2023(Smart Factory+AutomationWorld 2023)는 국내 최대 스마트팩토리, 자동화 산업 전시회로, 스마트공장엑스포(SmartFactory Expo), 국제공장자동화전(aimex), 한국머신비전산업전(Korea Vision Show)의 세부 전시회로 구성돼 있다.

 

한국머신비전산업전(Korea Vision Show)에 참가하는 아이브가 이번 전시회에서 소개할 주요 솔루션과 올해 사업전략, 그리고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해 들어본다. 

 

Q. 아이브는 어떤 회사인가?


A. 아이브(AiV)는 산업용 딥러닝 컴퓨터비전 솔루션을 개발·공급하는 기업이다. 기존에 사람이 하던 수작업 검사를 자동화함으로써, 스마트팩토리의 핵심적 영역을 혁신해 나가고 있다. 

 

Q. 타경쟁사 대비 아이브만이 갖는 내놓을 만한 경쟁력은 무엇인가. 


A. 기존 머신비전은 비정형적 불량을 검사하기가 매우 어려우나, 아이브는 제조업 검사용 original neural network를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해 비정형적 불량까지 검사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딥러닝 기술만 보유하고 있는 다수의 회사와는 다르게 아이브는 machine vision HW 및 optical engineering 분야 원천 기술력을 보유해 최적의 세팅과 적시 대응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VAD(video anomaly detection) 및 3D metrology 기술을 기반으로 제조업 분야에서의 total deep learning computer vision 기술 기업인 것이 아이브의 경쟁력이다. 

 

Q. Korea Vision Show 전시회에서 소개할 제품 중 핵심 제품은? 


A. 이번 전시회에서 아이브는 2가지 솔루션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Metis'라고 명명한 MLOps 솔루션이다. 검사기에서 검출된 결과에 대해 confidence level에 따라, 혹은 실제 영상을 보면서 미/과검 여부를 confirm 하면 해당 이미지들을 MLOps 데이터베이스에 자동 저장한다.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든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속해 학습을 위한 라벨링 과정을 진행하게 된다.

 

라벨링은 지도학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나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는데, 아이브는 동기화를 통해 여러 사용자가 동시 접속해 라벨링이 가능토록 한다. 라벨링된 데이터에 대해 다양한 알고리즘을 선택해 training, validation 과정을 거친 후 설비에 자동 적용해 고객이 딥러닝 과정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손쉽게 해당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학습된 모델은 당사 UI platform을 이용할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다른 설비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장비 제조업체, 혹은 완제품 제조업체 모두 손쉽게 공정에 적용할 수 있다. 

 

두 번째 전시할 제품은 컨베이어 기반의 고속 품질 검사 및 물류 솔루션이다. F&B 등 공산품 제조업은 개당 0.1~0.2초의 속도로 생산되어 포장/적재 공정을 거치게 된다. 고속으로 생산되는 제품에 대한 품질 관리 솔루션이 부족한 상황이며 특히 포장/적재 시에는 아직도 사람에 의존하고 있다.

 

아이브는 현장과 동일한 속도로 이동하는 공산품에 대해 고속 딥러닝 검사가 가능하며 이렇게 생산된 작은 크기의 제품을 딥러닝 기반 컴퓨터 비전으로 정확히 좌표를 인식하고 해당 좌표를 바탕으로 path planning을 진행, 정확한 위치에서 로봇이 picking 후 적재하도록 한다. 특히 고속 검사 솔루션은 당사의 라운지에서 직접 테스트해볼 수 있다.

 

Q. 2023년도 아이브의 사업, 관전 포인트는 무엇인가.


A. 아이브가 타깃하고 있는 시장은 글로벌 머신비전과 물류자동화 분야다. 이 분야는 기술적 한계로 육안검사에 의존하고 있던 검사를 AI 머신비전이 대체하고, 비정형적 물체의 탐지 및 이송이 가능하게 돼 빠른 성장이 예상된다.

 

아이브는 비정형적 외관검사 및 물류자동화에 특화된 딥러닝 알고리즘과 기존의 룰베이스 알고리즘 기능을 양산용 비전 SW에 통합해 제공한다. 광학계 엔지니어링을 통해 영상의 시인성을 확보해 딥러닝 알고리즘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게 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해당 분야에서 양산 프로젝트 판매를 대폭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Q. 마지막으로 국내 고객들이 왜 아이브를 선택해야 하나?


A. 아이브의 AI 기반 검사 턴키솔루션은 딥러닝 알고리즘, 광학계 엔지니어링, 하드웨어 설계까지 내재화했으며, 검출력은 물론이고 검사 속도, 검사 전후단의 양산라인 연결까지 최적화했기 때문에 제조 생산라인에서 최적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이런 장점을 바탕으로 AI 기반 검사, 물류자동화, CCTV영상분석 등 3가지 영역에서 작년에만 60여 건의 PoC를 수행했고 자동차, 2차전지, 전자, 소비재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양산 프로젝트를 체결했다. 각 제조사에 높은 검출력과 비용 효율화를 실현함으로써 호평을 받고 있다. 아이브는 검사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회사의 경영 효율화를 가져오는 스마트한 선택이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