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산업동향

배너

올해 글로벌 IT 지출 전년 대비 2.4%↑전망...예측치 5.1%보다 낮아

URL복사
[무료 웨비나] 차세대 비전 시스템에서 JAI Go-X 시리즈를 활용하는 방법 (3/2, 온라인)

 

전 세계 IT 지출이 2022년보다 2.4% 증가, 총 4조 5천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는 이전 분기 성장률 예측치인 5.1%보다 낮아진 수치다.

 

리서치 전문 업체 가트너(Gartner)는 이 같이 밝히며, 인플레이션이 계속해서 소비자 구매력을 약화하고 디바이스 지출을 감소시키고 있으나, 기업들의 전반적인 IT 지출은 여전히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존 데이비드 러브록 가트너 리서치 부사장은 “소비자와 기업이 직면한 경제적 현실이 매우 다르다”며 “인플레이션이 소비자 시장을 황폐화하고 B2C 기업의 정리해고를 일으키는 동안, 기업들은 세계 경기 침체 상황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비즈니스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출을 계속해서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격동적인 경제 상황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의 맥락을 변화시켰고 CIO들이 더욱 주저하며 의사 결정을 지연시키고 우선 순위를 조정하도록 만들 수도 있다. 이는 일부 B2B 기업들, 특히 성장에 과잉 투자한 기업들의 개편과 함께 나타난다”고 말했으며, “그러나 IT 예산은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지 않으며 IT 지출은 불황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소프트웨어 및 IT 서비스 부문은 올해 각각 9.3%, 5.5%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디바이스 부문은 소비자와 기업 모두 교체 주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5.1%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러브록 부사장은 “심각한 팬데믹 상황이 지속될 때에는 직원들과 소비자들은 원격 근무 및 교육을 위해 태블릿, 노트북 및 휴대전화를 최신 기술을 갖춘 것들로 교체했다”며,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 강력한 이유가 없다면 디바이스는 더 오래 사용되고, 시장은 어려움을 겪는다”고 분석했다.

 

한편 일자리 결원률은 분기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국가에서 취업 가능 일자리 비율 당 실업률이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지출의 지속적인 증가와 동시에, 기업들이 이행 및 지원을 위해 외부 IT 인력들을 채용하려고 하면서 IT 서비스 시장 또한 성장하고 있다. 일례로, 2023년 컨설팅 지출은 2022년에 비해 6.7% 증가한 2,64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러브록 부사장은 "CIO들이 인재 경쟁에서 지고 있다"면서, “모든 산업에서 IT 서비스 지출이 내부 서비스보다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숙련된 IT 근로자들은 최근 엔터프라이즈 CIO를 떠나, 증가하는 임금 요구 사항, 개발 기회, 경력 전망 등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TSP(technology and service providers)로 옮겨가고 있다"고 말했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