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불확실성 시대의 투자와 보험 그리고 혁신

URL복사
[무료 웨비나] 차세대 비전 시스템에서 JAI Go-X 시리즈를 활용하는 방법 (3/2, 온라인)

 

지난 9월 유럽연합(UN)이 전 세계 인간 개발(Human Development) 현황에 대한 최신 보고서를 발표했다. 그다지 놀랍지 않은 사실은 전 지구적 위기와 기후 변화에 따른 자연 재해로 각 지역이 큰 타격을 입으면서 최근 몇 년 동안 발전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점이다.

 

지난 2년 동안 글로벌 인간 개발 지수(Human Development Index, HDI)가 하락하면서 그 이전 5년간의 상승세가 역전됐다. 1990년에 HDI가 처음 도입된 이후 지난 9월 보고서가 발표되기 전까지 HDI는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왔고, 특히 아시아에서 두드러지는 상승세를 보였다.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들은 이처럼 외부의 문제가 계속 발생해도 발전을 이뤄 나가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첫째, 국제통화기금(IMF)이 “유례없는 위기”라고 표현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2020년 전례 없는 비즈니스 환경이 만들어졌고, 그 여파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시장이 다소 회복되기 시작할 즈음, 두 번째 중대한 충격이 전 세계 경제와 비즈니스를 강타했다. 유럽에서 발생한 분쟁으로 인해 에너지 및 인플레이션이 유발된 것이다. 공급망 혼란이 지속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이렇듯 거듭되는 재난으로 지역 사회와 기업에 불확실성이라는 새로운 변수가 침투했으며, 더욱 강력하고 창의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UNDP(UN Development Program)는 밝히고 있다. “현재 에너지와 재료 부문에서 혁신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는 더 큰 격변을 예고하고 있다. 농경 사회에서 산업 사회로의 전환만큼 대대적인 변화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다행인 점은 그 결과가 절망적이지만은 않다는 사실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 나가기 위한 ‘세 가지’를 강조하면서 발전을 위한 몇 가지 프로세스와 경로를 권장하고 있다.

 

· 재생 에너지부터 팬데믹 대비에 이르는 미래 역량을 갖추기 위한 투자(Investment)

· 기복이 심한 불확실성의 세상에 대비하는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보험(Insurance)

· 다음에 닥쳐올 모든 도전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하기 위한 기술, 경제, 문화의 혁신(Innovation)

 

이러한 주제들로 논의되는 핵심 교훈과 접근 방식은 주로 정책 활동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하지만 공정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이 직면한 과제와 점차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ESG 보고 및 성과와도 관련이 깊다.

 

디지털화 솔루션은 외부 요인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오퍼레이셔널 엑셀런스를 목표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공정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과 특히 관련이 깊다. 이 세 가지는 발전을 이루는 데 필요한 활동에 도움이 되는 토대를 제공한다.

 

미래를 위한 투자

 

기업들이 재생 에너지를 위한 새로운 기술을 탐색하고 확장함에 따라 프로젝트의 개발과 경제성을 평가하는 창의적인 솔루션이 필요하다. CO2를 덜 배출하고 처리 과정에서 폐기물을 덜 생성하는 새로운 에너지원이나 대체 제품을 겨냥해 많은 신기술이 등장하고 있다.

 

탄소 포집 및 저장(Carbon Capture and Storage, CCS)의 경우, 리스크 모델링 기술은 구체적인 탄소 감축 목표에 부합하는 가장 실용적이고 경제적으로 실현 가능한 옵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업계 선도 기업들은 탄소를 안정적이고 장기적으로 저장하는 최상의 저장소를 신속하게 결정하기 위해지구물리학 및 지질학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공정 산업에 대한 귀중한 투자는 자본의 할당을 넘어 인력 향상까지 포함하게 됐다. 공정 산업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은 현재 및 미래 자산의 안전과 운영, 신뢰성 요구사항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세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운영 탄력성을 위한 보험

 

지역 사회와 기업이 에너지 전환 대안을 모색하고 불확실성 문제를 해결함에 따라 시장은 더욱 불안정해졌다. 공급 및 에너지 선택권의 지역적 격차는 수익성과 운영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소하면서도 고립된 조건을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문제들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원료 공급뿐만 아니라 원료 및 제품의 큰 가격 변동은 운영상의 유연성을 요구한다. 디지털 솔루션은 재정적 영향 외에도 배출 및 폐기물 측정 기준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고, 규제를 위반하지 않는 선에서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운영자에게 통찰력을 제공한다.

 

또한, 공급망 솔루션은 대체 시나리오를 사용해 고객 요구를 충족하는 최적의 결과를 정의하면서 기업이 다양한 고객과 원자재 요구에 따라 일정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 가시성은 비를라 카본(Birla Carbon)社가 데이터 솔루션을 채택하게 만든 핵심 요인이다. 제조 IT, 디지털 및 OT 담당 AGM인 산토시 판다이는 “올바른 기술을 채택한 기업은 앞으로 탄력성, 생산성, 민첩성을 두루 갖춘 업계 리더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수익성을 높이고 운영에서 지속 가능성을 강화하면 가능하다.”

 

증가하는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 보고서는 “예측할 수 없고 알 수 없는 수많은 도전을 헤쳐 나가는 데 혁신이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많은 기업들이 향후 수십 년 동안 야심찬 ‘넷제로(net zero)’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개발 중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는 R&D를 수행하면서 향후에는 대규모 자산에 대해 자본을 할당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리소스가 필요하다.

 

AI(Aritificial Intelligence)는 혁신 전략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강화함으로써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상당한 개선 효과를 제공한다. 이는 특히 자율 주행 자동차, 자율 의료 진단, 자율 재고 관리와 같은 기술 개발을 개선하는 자동화 작업과 관련이 있다.

 

시뮬레이션 기능을 사용해 연구 활동을 가속화하면 대안을 평가하고 랩 실험을 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가장 에너지 효율적이면서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설계하고 각 단계에서 경제성을 분석할 수 있는 올바른 프로세스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확한 모델링이 필요하다.

 

ACME 그룹은 인도와 오만에서 계획 중인 그린 수소 및 그린 암모니아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최적화하는 데 모델링 기술의 가치를 강조했다.

 

계획 초기 단계부터 중요한 설계 및 부지 결정을 통합하는 자본 프로젝트 솔루션을 사용하면 새로운 프로세스와 제품을 보다 성공적으로 확장하고 복제할 수 있다. 이렇게 초기부터 조율하면 엔지니어링 및 비용 관리 프로젝트에서 위험을 줄일 수 있고, 따라서 새로운 프로세스의 확대 및 확장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UNDP의 아시아태평양지역 사무총장이자 UNDP 사무총장인 칸니 위그나라자는 “많은 국가들이 미래의 진전에 있어 갈림길에 서 있다”고 강조한다. “정부는 자연 자산을 보호하면서도 경제적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정책과 투자를 확대하고, 우리가 직면한 불확실성의 세상에 사회가 적응할 수 있도록 지식과 혁신에 투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속 불가능의 늪에 빠질 수 있다.”

 

페이지 마리 모스 박사, 아스펜 테크놀로지 지속 가능성 부문 고문

문혜진 팀장, 아스펜테크 수석 솔루션 컨설턴트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