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디지털라이프

배너

여름에 발생 쉬운 한포진, 원인과 대책은?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무더위와 높은 습도가 이어지는 여름철은 각종 피부 질환이 악화하기 쉬운 계절로 한포진 역시 이를 피해갈 수 없다. 한포진은 발현 초기에는 일반적으로 손을 중심으로 작은 수포가 무리를 지어 나타나지만 환자에 따라 발까지 증상이 퍼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련 전문가들에 따르면 증상이 악화하면 가려움이 심해지고 진물이 터지면서 2차 감염의 위험이 생기고, 피부 태선화와 손·발톱 변형까지도 초래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한포진을 순환 장애를 동반한 피부 면역 질환이라고 판단한다. 면역력과 체내 해독력 강화, 말초 순환 회복을 돕는 치료로 피부 아래 정체된 독소를 풀어 염증 개선과 가려움을 완화한다는 게 이들 전문가의 설명이다.


프리허그한의원 정창환 원장(광주점)은 “여름은 더위로 인한 피부 면역력 저하로 이 병에 대한 관리와 예방이 요구된다”며 “면역 저하에서 비롯될 수 있는 만큼 이를 개선해주는 치료와 적절한 생활 관리가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올바른 생활 습관은 증상 개선과 예방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증상이 발현된 부위는 세제와 같은 화학성분 접촉을 줄이고 물이나 약품을 만질 시에는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너무 자주 씻는 것은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으니 횟수를 최소화하고 씻은 후에는 물기를 잘 건조하는 것이 좋다.


신체 컨디션 또한 증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 건강한 식습관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급격한 온도 변화 역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실내 온도 및 습도 유지도 중요하다.


정 원장은 “초기에 치료할수록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증상을 발견했다면 치료를 초기에 대응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