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방사청, 부품국산화 지원사업 주관기업 모집...중소기업 육성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방위사업청은 내달 13일까지 올해 2차 '부품국산화 개발지원사업' 주관기업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부품국산화 개발지원사업은 무기체계에 사용되는 핵심부품 중 수입하는 부품을 국내 제품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는 올해부터 신설된 전략부품국산화 과제를 포함해 총 32개를 선정해 주관기업을 선발한다. 공모 사업에는 올해 651억원을 시작으로 향후 4년간 정부개발지원비 약 1천96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주관기업으로 선정된 업체는 기업 유형에 따라 과제당 개발비의 일부를 최장 5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은 75%, 중견기업은 70%, 대기업은 50% 개발비를 지원받는다.

 

'핵심부품 국산화' 과제로는 소형무장헬기(LAH)용 통합 위성·관성항법(EGI) 장치, 장거리지대공유도무기(L-SAM) 탐색기용 정전용량식 로터리엔코더 등 23개 가 선정됐다.

 

'수출허가 문제 해소 및 무기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FA-50용 착륙기어 제어핸들, K-9 자주포 동력장치용 배기라인 연결관 및 파이프 등 3개 과제가 선정됐다.

 

'전략부품국산화'에는 근접방어무기체계(CIWS-Ⅱ)용 30㎜ 포·포탑 체계, 궤도차량용 범용 전자식 디젤엔진 등 6개 과제가 포함됐다.

 

전략부품국산화 사업은 중장기 발전 무기체계 및 다체계 적용 가능성이 높은 품목을 대상으로 과제비 기준 최대 500억원 한도 내에서 국산화 개발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그간 정부 지원 개발비 한도(100억원)로 인해 국산화 개발 시도가 어려웠던 고난도 기술 및 고비용 무기체계의 핵심 부품 국산화 개발이 가능해졌다.

 

방사청은 이번에 공모하는 32개 과제는 소요물량과 부품단가로 산정한 기대효과만 해도 약 1조4천389억원이며, 향후 수출 성공 시 추가 물량 납품도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한편 방사청은 방산물자 대상 무기체계(완성장비 기준) 국산화율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무기체계 전체 국산화율은 77.2%였다고 밝혔다.

 

방사청은 "부품국산화 개발지원사업은 방산 중소기업 및 체계업체의 참여가 필수"라며 "지속해서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우수 국방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