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서울시, IoT 기반 수도계량기 원격검침 확대…2030년까지 계량기 30% 전환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특급 전문가들과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TECH 2024 (5/3, 코엑스 E홀)

'수도계량기 확인도 스마트하게' 비대면 상시 점검

 

 

서울시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수도계량기 원격검침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2030년까지 서울 지역 수도계량기 222만개의 30%에 해당하는 66만개를 원격검침 계량기로 바꾼다고 3일 밝혔다. 이를 통해 격월로 이뤄지던 방문 검침 방식을 상시 스마트 원격검침으로 전환한다.

 

서울 지역의 수도계량기 검침 방식이 본격적으로 바뀌는 것은 1924년 수도계량기 도입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시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안전한 검침 방법이 요구되고 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비대면 검침 요구 확대 등 생활 방식의 변화에 따라 스마트 원격검침을 본격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원격검침'은 디지털 수도계량기와 원격검침단말기를 설치한 뒤 사물인터넷을 통해 검침 값을 전송받는 방식이다. 비대면으로 검침할 수 있고, 1시간 단위로 실시간 사용량도 확인할 수 있어 과학적인 수돗물 공급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서울시는 원격검침 본격 확대에 앞서 2018년부터 올해 4월까지 계량기 7만개를 원격검침 단말기로 교체했다.

 

현재 서울 시내 수도 계량기 222만개 중 94%인 209만개가 두 달에 한 번씩 검침원의 방문 검침을 받고 있다. 수도검침원은 356명으로, 1인당 한 달 평균 검침 건수는 3천건에 이른다.

 

스마트 원격검침으로 계량기당 연간 검침 횟수가 6회에서 8,760회로 늘고, 날씨 등 제반 여건과 상관없이 상시 검침이 가능해진다. 또 실시간 수도사용량을 활용해 취약계층의 위기 징후를 파악하는 서비스 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시는 올해 말까지 검침 데이터를 분석·활용할 수 있는 운영시스템도 개발할 계획이다.

 

구아미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그동안 수도계량기는 단순히 요금 징수를 위한 장치에 불과했으나 원격검침 계량기 전환을 통해 옥내누수 조기 발견, 사회안전망 연계 서비스 등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