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기획특집

배너

[SF+AW 2022 참가업체 인터뷰] 민트로봇 강형석 대표이사 “기술 내재화 범위 확대로 고객 로봇 자동화 도입 가속화 박차”

URL복사

“더 많은 고객이 로봇 자동화를 도입할 수 있도록 기술 내재화 범위를 확대해 나가겠다.” 민트로봇 강형석 대표는 자체 개발한 로봇을 활용하고, 자동화 솔루션 구축에 요구되는 로봇 외 기술의 많은 부분을 내재화시킴으로써, 경쟁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에서 큰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민트로봇이 개발한 Pal A시리즈는 현재 스카라, 원통형 스카라, 3축, 6축 로봇 총 4가지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이번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 2022’에는 ‘로봇+머신비전+바이브레이터’로 구성된 Flexible Feeding Solution을 선보일 예정이다.

 

 

Q. 주력하는 사업은.

A. 민트로봇은 자체 개발한 핵심 부품 원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로봇을 만드는 로봇 제조 기업이다. 우리가 개발한 Pal A시리즈는 협동운전이 가능한 가성비 높은 다관절 로봇으로, 현재 스카라, 원통형 스카라, 3축, 6축 로봇 총 4가지 형태로 출시되었다. 특히, 원통형 스카라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실용적인 형태로 스카라 로봇과 더불어 주력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다.

 

Q. 스마트 제조 또는 스마트 팩토리 영역에서 민트로봇은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보나.

A. 우리는 로봇을 판매하는 사업과 동시에 로봇을 이용한 로봇 자동화 솔루션을 판매하는 사업을 병행하고 있다. 과거의 소품종 대량 생산에 적합한 인라인 형태의 자동화 솔루션이 아닌, 로봇 및 비전과 같은 각종 기술을 융합하여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동일 장비에서 소프트웨어의 변경 등으로 유연하게 생산할 수 있는 셀 방식의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함으로써,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변모 중인 미래 생산 체계에 대응할 수 있는 지능형 자동화 솔루션을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Q. 지난해 비즈니스 성과는 어땠으며, 올해 기대는.

A. 세계적인 팬데믹 상황이 2년 넘게 지속되는 가운데, Pal A시리즈 중 주력 모델인 스카라 제품과 원통형 스카라 제품을 활용한 로봇 자동화 솔루션 사업은 확실하게 성장세를 보였다. 가격 경쟁력이 있는 자사 로봇을 활용하고, 자동화 솔루션 구축에 요구되는 로봇 외 기술의 많은 부분을 내재화시킴으로써, 경쟁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에서 큰 우위를 점할 수 있어 이와 같은 매출 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2022년에는 기술 내재화 범위를 더욱 증가시킬 계획이며, 이를 바탕으로 더 많은 신규 고객 확보와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Q. 디지털 전환 시대에 민트로봇의 경쟁력 제고 전략은.

A. 디지털 전환 시대에 들어서며 모든 것이 디지털 정보화되는 소위 IT 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조 산업 역시 과거의 시스템에서 벗어나 AI, IoT 등 각종 IT 기술과 접목되어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전통적인 로봇 제조기업을 비롯한 전통 제조 기업은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여 빠르게 발전하는 IT 기술에 대한 수용이 상대적으로 느리다.

 

민트로봇은 국내의 그 어떤 로봇 제조업체보다 IT 친화적이라 생각되며,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각종 디지털 기술 혁신을 로봇에 빠른 속도로 접목시킴으로써, 전통 제조가 아닌 다양한 IT 기술과의 융합에 의한 차세대 제조 기술력을 확보하여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아갈 계획이다.

 

Q. 최근 주요 산업 고객들의 니즈에 어떠한 변화가 있으며, 민트로봇은 어떤 대응을 하고 있나.

A. 최근 가파르게 상승한 인건비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제 성장률로 인하여, 이제 로봇 기반의 무인화는 더 이상 대기업 등의 수요가 아닌 국내 모든 기업의 수요가 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 예산 문제로 인하여 로봇 도입이 어려웠던 비교적 작은 규모의 제조 회사들과, 심지어는 요식업 분야의 소상공인까지도 로봇 자동화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우리는 가장 큰 강점 중 하나인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이러한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켜줌으로써, 신시장의 개척과 동시에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해 나아가고자 한다.

 

Q.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 2022’(Smart Factory+Automation World 2022)에서는 어떤 제품을 만나볼 수 있나.

A. 이번 전시회에서는 최근 기술 내재화가 이루어져 자체적 시스템으로의 구축이 완성된 Flexible Feeding Solution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솔루션은 ‘로봇+머신비전+바이브레이터’로 구성된 시스템으로, 정렬되어 있지 않은 비정형 물체를 포장 등의 목적으로 정렬하는데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각종 반도체, 전자부품을 비롯한 소형 비정형 물체의 정렬 작업에 활용되고 있으며, 인력의 수작업으로는 많은 작업 시간이 소요되는 물체들도 정교한 작업을 통하여 빠른 핸들링이 가능하다. 또한, 우리의 강점인 IT 친화성을 바탕으로 누구나 사용하기 손쉬운 통합 시스템을 구성함으로써, 비전문가들도 손쉽게 운용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Q. 앞으로 계획과 포부는.

A. 민트로봇은 ‘인간과 로봇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미래 생태계 구현’이라는 기업의 미션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기반한 “Human, Robot and the Earth”라는 기업 슬로건을 표방한다. 미래 생태계는 우리가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할 가치로써 우리의 기술은 항상 자연을 보전하는 방향으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기업 의지와 함께 자동화, 로봇 그리고 정밀감속기와 같은 자사의 핵심 부품기술을 재활용, 업사이클링, 신재생에너지 등의 ESG 분야에 접목시키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기술력을 바탕으로 ESG 경영을 앞장서는 회사가 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