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엠비젼, 사각 돔 조명...반사가 심한 물체의 검사 위해 개발

KMIVA 어워드 노미네이트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헬로티 김진희 기자 |

 

 

엠비젼이 개발한 사각 돔 조명이 제9회 한국머신비전산업전에서 열린 2021년 KMVIA 어워드에서 노미네이트됐다.

 

KMVIA(Korea Machine Vision Industry Association) 어워드는 산업 전반에 머신비전을 보급 및 활용해 산업 경쟁력 강화에 공이 큰 기업의 혁신제품에 대해 포상함으로써 이들의 사기를 높이고 다양한 산업으로 머신비전 도입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하고자 추진되는 시상식이다. 특히, 매년 한국머신비전산업전을 기준으로 소개되지 않은 신제품이 심사 대상이 되며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수상대상을 선정한다.

 

엠비젼의 사각 돔 조명은 반사가 심한 물체의 검사를 위해 개발한 것으로, 원형 돔 조명의 단점인 공간적 제약 문제와 대면적 및 고속검사 대응의 어려움을 해결한 새로운 형태의 산업용 조명이다.

 

 

기존의 머신비전용 돔 조명은 빛을 다양한 각도에서 균일하게 조사하여 피검사물의 표면 전체에 빛을 고르게 확산시켜 주어 광택이 있거나 표면이 고르지 않은 물체의 검사에 널리 사용되어 왔다.

 

최근 고속검사, 정밀검사를 요구하는 검사 환경 트렌드에 따라 산업용 카메라도 고해상도화, 대면적화 되고 있는데, 반구형 돔 조명은 고속 및 대면적 검사 대응에 어려움이 많다.

 

고속검사에 대응하기에는 구조적 특성상 높은 광량을 확보하기 어려우며, 대면적 검사를 위해 크기가 커질수록 수직높이도 비례하여 증가하기 때문이다. 일본 업체를 필두로 하여 도광판을 적용한 플랫 돔 조명이 판매되고 있으나, 도광판의 패턴이 노이즈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엠비젼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피라미드 형태의 사각 돔 조명을 개발하였다. 사각 돔 조명은 컴팩트한 구조와 크기로 장비의 공간적 제약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돔 조명과 같은 광 특성을 구현하여 반사가 심하거나 굴곡있는 제품의 검사에 널리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도광판을 사용하지 않아 영상의 선명도가 높으며, 구조의 특성 상 높은 광출력 확보가 가능해 대면적 검사, 고속 검사 대응이 가능하다. 머신비전 시장에서 조명은 기술개발 투자가 저조한 분야 중 하나이지만, 엠비젼은 오래 전부터 조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해 왔으며, 시중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엠비젼의 사각 돔 조명의 주요 차별점을 보면, 먼저, 직선형 구조이기 때문에 장비와의 결합이 용이하고, 설치가 매우 간편하다. 원형 돔 조명은 외부 결합을 위해서 별도의 장치가 필요한 반면, 사각 돔 조명은 그 자체로 결합이 가능할 뿐 아니라 전용 브라켓을 이용해 카메라와 렌즈를 직접 결합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해 현장 셋업과 유지보수 시 시간과 비용 소모를 크게 줄일 수 있다. 형태의 특성 상 가공이 용이하고 생산성이 높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또한 기존의 원형 돔 조명과 동일한 광학적 특성을 가지면서도 크기가 작아 검사장비의 공간적 제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차별점이다. 크기는 더 작으면서도 더 넓은 검사면적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비전검사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각 돔 조명의 광분포는 카메라 이미지 센서와 동일한 형태인 사각형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동일 크기의 원형 돔 조명보다 더 넓은 F.O.V.를 커버할 수 있다.

 

아울러, 기존 돔 조명으로는 구현할 수 없는 높은 광 출력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고속검사 또는 대면적 검사에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사각 돔 조명의 가장 활발한 적용 분야는 식음료 분야로, 반사가 심한 식품용 포장재의 검사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빛을 균일하고 고르게 조사해주면서도 광 출력이 높아 고속 생산라인에서도 원활한 검사가 가능하다. 식품 포장검사, 음료캔 OCR 검사, 식품 외관 불량검사, 탄화물 검사 시스템 등에 적용하여 라인이 가동 중인 상태다.

 

엠비젼은 머신비전 시스템 전문 기업으로, 반도체/디스플레이/전자부품 등 첨단 산업의 생산현장에 제품을 공급해 왔다.

 

엠비젼 고유의 기술을 바탕으로 혹독한 검사환경이나 빛에 예민한 피검사물을 위한 다양한 검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LED 조명에 대한 전문 기술과 많은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개발 및 생산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