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디지털라이프

배너

무릎 연골 재생 수술, 치료시기는?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무릎 질환 중에 하나인 퇴행성관절염은 무릎 관절의 골연골이 닳으면서 나타난다. 주로 노년층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지만 중장년층에서도 이 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다. 무릎은 신체 다른 관절들에 비하여 움직임이 많고, 체중도 부하하고 있어서 퇴행성관절염이 빠르게 찾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


무릎 관절에는 허벅지뼈와 정강이뼈가 맞닿아 있는데, 무릎 연골(골연골)이 뼈 끝에 위치하여 뼈들이 서로 부딪히지 않게 막아준다. 퇴행성 변화 및 과사용, 외부 충격 등의 요인으로 인해 무릎 연골이 점차 파열되는 것을 퇴행성관절염이라고 하며, 무릎 연골 파열이 심해지면 뼈에도 손상이 생기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치료가 권장된다.

 


이 관절염이 발생한 초기에는 적극적인 대처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그렇지만 치료 시기가 늦어진 환자들은 무릎 관절 및 주변 조직의 손상이 심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증상이 심각하다면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무릎인공관절수술 등을 고려할 수 있다.


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은 “무릎 연골(골연골)의 손상이 심하지 않은 퇴행성관절염 환자에게는 줄기세포 카티스템과 같은 수술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상범 원장은 “줄기세포 카티스템은 무릎 연골을 재생시키는 수술로써 무릎 피부를 절개한 후 연골이 손상된 부위에 미세한 구멍을 여러 개 뚫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홀 안에 줄기세포를 채워 넣은 후 마지막으로 넓게 도포하면 줄기세포가 연골조직으로 자라나 연골 재생을 도모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줄기세포를 이용한 카티스템 수술 후에는 1년 이내에 손상 부위가 개선되며, 꾸준한 관리를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면서 “뼈의 손실까지 발생한 말기의 환자들에게는 줄기세포 카티스템 수술을 적용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