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테크노트

배너

[테크노트] 세상에 같은 로봇은 없다(3편)…아무리 뒤죽박죽 섞여도 3D 비전으로 구별하고 옮기는 피킹 로봇 비교

URL복사

이송현 에디터, 마이로봇솔루션 |

 

 

벌써 찾아온 로봇vs로봇, 오늘로 벌써 3회째이다. 지난 회에는 로봇팔로 부품을 ‘직접 집어서’ 날라주는 모바일 매니퓰레이터 로봇을 비교했다.

 

모바일매니퓰레이터는 로봇팔(ARM)도 있고 다리(AMR)도 있는 이송로봇으로 완전 무인화의 첫걸음을 열었던 로봇이었다.

 

오늘 소개할 로봇은 그보다 좀 더 진화된 형태이다. ‘3D비전’이 로봇의 눈이 되어 아무리 여러 가지 물건들이 뒤죽박죽 섞여있어도 정확하게 집어서 옮길 수 있다.

 

3D 비전 기술이 로봇자동화 공정에 등장하기 전에는 로봇이 쉽게 일할 수 있는 작업 조건을 맞추기 위해 주변 기기와 사전작업이 꼭 필요했다. 하지만 이제는 제품이 정렬되어있지 않아도, 다른 종류의 제품이 섞여 있더라도 로봇이 직접 구분하고 작업할 수 있다.

 

중간에 제품이 변경되더라도 걱정 없이!

 

3D 비전으로 물체를 인식하고 무작위의 물체를 집는 로봇자동화 적용사례를 살펴보겠다.

 

1. 현대 HS210E와 Pickit 3D를 활용한 차체 프레임 빈피킹

먼저 현대로보틱스의 솔루션은 현대 HS210E와 Pickit 3D를 활용한 차체 프레임 빈피킹 공정이다. 다양한 형태를 가진 차체 프레임을 정확히 피킹할 수 있도록 그리퍼를 직접 제작하여 작업에 필요한 제품을 한 번에 옮겨 담을 수 있다.

 

이 자체 제작 그리퍼가 차체 프레임을 정확히 피킹할 수 있는 데에는 3D 비전의 공이 크다. 로봇이 3D 비전 눈을 달고 제품을 구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작업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3D 비전으로 배출 지그 및 AMR의 위치를 인식한 다음, 작업 대상물의 위치에 맞춰 그리퍼를 조정하고 피킹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후 배출 지그에 언로딩 하고 다음 작업 대상물 피킹을 수행하면 끝난다.

 

 

이전에는 작업 전후 공정에 대한 정렬 작업으로 인해 레이아웃이 복잡해지거나 추가 비용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이 존재했다. 또 다양한 작업물에 대한 핸들링을 수행하는 데에도 제약이 많이 있었다. 이런 3D 비전 빈피킹 솔루션을 통해 전후 공정의 변경은 최소화 하고 자동화까지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으니 정말 편리해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 솔루션을 수행하는 현대로보틱스가 국내 점유율 1위의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 되겠다. 1984년부터 국내 로봇 사업에 진출한 후 다양한 솔루션 및 라인업을 확보한 덕분에 로봇 생산, 엔지니어링, 설치까지 일괄 수행으로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 받을 수 있다.

 

2. 화낙 + QRS 3D 비전을 활용한 엔진오일팬 이송

두 번째 솔루션은 화낙 + QRS 3D 비전을 활용한 엔진오일팬 이송 사례이다. 이 솔루션은 화낙의 대형 로봇과 QRS의 3D 비전을 활용해 팔레트 위에 적재되어 있는 자동차 엔진 오일 팬을 다음 공정을 위해 순차적으로 이송해주는 작업이다.

 

표준 팔레트의 전 영역에 대한 안정적인 스캐닝 및 작업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로봇자동화를 통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QRS에서 자체 개발한 비전을 활용하기 때문에 작업 현장의 특성에 맞게 튜닝 및 커스터마이징까지 가능하다. 덕분에 다양한 제품의 형상을 인식하여 정밀한 검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이 적용되기 전 실제 공정 현장은 매번 무거운 엔진 오일 팬을 들었다 놨다 하루에 수십 번씩 반복적으로 작업하다보니 작업자들의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해, 많은 작업자들의 기피 공정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로봇자동화 덕분에 작업자의 작업 배치 효율성이 증대되었고 팔레트 언로딩 작업에 투입되는 인력 역시 절감할 수 있었다.

 

QRS에서는 이러한 비전 솔루션에 대해 남다른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띄는데, 비정형 작업물 핸들링 같은 작업 조건에도 정밀한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해서 자동화 도입 단계에서 작업물의 형상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두 솔루션 모두 신속한 스캐닝 및 비전처리 성능으로 작업 딜레이를 최소화했다. 또한, 넓은 영역에서 작업 수행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덕분에 인력을 감축하고 근골격계 질환까지 예방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