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테크노트

배너

[2020 해양수산 기술사업화대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금속산화물 기반 표면제어기술 개발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헬로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해양기자재 내식/방오 성능향상을 위한 금속산화물 기반 표면제어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해양기자재의 성능향상을 위한 알루미늄 기재의 표면 처리 방법에 관한 것다. 


◆ 기술의 필요성


방청제는 막기제의 물리적 강도에 의한 금속 기재 표면의 물리적 보호 효과와 방첨첨가제의 흡착, 가용화, 중화, 분산 또는 수치환 등의 계면화학적 작용에 의해 산소 또는 물 등의 부식성 물질이 금속 기재의 표면에 접촉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화학적 보호효과를 위해 금속 기재의 표면에 코팅되어 코팅층을 형성한다. 


하지만, 이 코팅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실되어 기재 표면에 부식이 발생되므로, 반복해서 방청제 등을 도장하여 금속 기재의 표면에 코팅층을 형성시켜야 한다. 


특히 심해 해양 기자재 제조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알루미늄 및 알루미늄 합금을 포함하는 금속 기재의 표면에 방청제를 코팅한 경우, 알루미늄 기재와 방청제의 결합력이 떨어져 알루미늄 기재의 표면에 형성된 방청제 코팅층이 쉽게 소실되어 내식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림. 본 기술에 따라 아노다이징 처리된 알루미늄 기재의 표면에 오일형 방청제 , 용제 희석형 방청제 , 반고체형 방청제 및 물을 점적한 후, 표면의 변화를 관찰한 실제 이미지


그림. 본 기술에 따라 표면 처리된 알루미늄 기재의 부식 민감성을 나타내는 그래프


◆ 기술의 차별화 요소는?


이 기술이 기존 기술 대비 개선된 부분은 표면 처리를 통해 알루미늄 기재의 표면에 다공성 산화피막을 형성시켜 코팅되는 방청제의 일부가 다공성 산화피막에 흡수되어 방청제 만을 코팅하는 종래에 표면처리 방법에 비해 금속 기재의 내식성 및 방오 효과가 우수하다. 


특히, 알루미늄 기재의 표면에 10 내지 20 ㎛의 두께로 산화피막이 형성되도록 구성하고, 30 내지 100 nm의 평균 기공 크기를 가지는 다공성의 산화피막이 형성되도록 구성하여 코팅되는 방청제가 용이하게 흡수되도록 구성한다. 


2020 해양수산 기술사업화대전’에서는 본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해양수산 분야의 우수기술과 제품 정보가 확인가능하며, 기술 연구자와 온라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1:1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행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