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일반뉴스

배너

中알리바바, 스마트랙 지분 인수...NFC 성장 기폭제 기대

URL복사

[첨단 헬로티]

 

재고 관리 뿐만 아니라 인증, 소비자 참여를 위한 해결책 ‘NFC’


알리바바가 NFC 및 UHF 기술을 제공하는 스마트팩 테크놀로지 그룹의 지분을 인수했다. 이는 아시아와 전 세계에서 NFC 기술 채택을 촉진하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미 소비자의 손에 쥐여져 있는 NFC 기반 스마트폰이 인프라로써의 역할을 한다면 충분히 가능할 전망이다.



글로벌 유통, 전자상거래, 기술 대기업 알리바바(Alibaba)는 스마트팩 테크놀로지 그룹(Smartrac Technology Group)의 지분을 인수함으로써 브랜드 보호를 제공하기 위해 RFID 기술에 투자했다. 


스마트랙 측은 알리바바가 인수한 주식의 비율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JP Morgan은 여전히 최대 주주로 남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스마트랙 제품과 솔루션에 관심을 갖고 있던 알리바바의 사장인 마이클 에반스(Michael Evans)는 스마트랙 이사회의 부회장이 될 예정이다.


스마트랙 CEO인 크리스티안 울(Christian Uhl)에 따르면, 알리바바의 스마트랙에 대한 투자는 브랜드 보호와 소비자의 참여에 대한 논의로 약 1년 전부터 시작됐다. 알리바바는 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업체이자 인터넷 기반 기업 중 하나로, 실제 2017년 가트너 조사를 보면 알리바바는 퍼블릭 클라우드 매출 성장면에서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및 구글을 능가했다. 알리바바는 아시아와 전세계 브랜드와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솔루션과 더불어 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폰 인프라로 무장한 NFC가 대세?


고부가가치 제품이나 고급제품을 판매하는 아시아 지역의 브랜드는 매장이나 소비자에게 제품의 위조를 방지하고 충성도를 높이고, 판매를 더 안전하게 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계속해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기술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해 왔다. 울(Uhl)은 "앞으로는 재고 관리 뿐만 아니라 인증을 위한 NFC와 UHF RFID 표준을 모두 준수하는 제품에 내장된 RFID 태그로 구성될 수 있지만 소비자 참여를 위한 최선의 해결책은 NFC 기술"이라며 "인프라는 이미 소비자의 손에 쥐여져 있는 NFC 기반 스마트폰"이라고 말했다.


스마트랙은 RFID 및 NFC 인레이와 태그, 제품에 대한 디지털 식별을 위한 제품 데이터 플랫폼 및 디지털 ID 관리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을 포함하는 스마트 코스모스(Smart Cosmos) 솔루션을 제공한다. 


알리바바는 소매업체와 소비자 모두가 제품의 신뢰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NFC 기반 솔루션을 온라인 대기업에 제공할 계획이다. 기업들은 제품의 브랜드, SKU에 연결할 수 있는 고유 ID 번호를 각 태그에 인코딩하여 스마트 코스모스(Smart Cosmos) 태그를 제품 포장에 구축할 수 있다.


소매업체나 소비자는 Android 또는 iOS 기반 기기를 태그에 탭하여 해당 제품에 대한 콘텐츠를 볼 수 있다. 품목이 위조품인 경우 사용자는 태그 판독을 받을 수 없다. 소비자의 경우, 태그는 또한 참여 기회도 제공한다.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우, 각 태그 ID를 해당 제품에 대한 컨텐츠에 연결할 수 있으며, 제품 소유자를 위한 옵션 변경 또는 관련 제품에 대한 할인 등의 다른 오퍼링에도 연결할 수 있다.


울(Uhl)은 알리바바에 의한 투자는 인해 아시아에서 NFC 기술이 가파르게 성장할 수 기폭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는 현재 대륙의 브랜드와 소매업체들이 유럽과 북미 전역에 걸쳐 NFC가 제공하는 많은 기능들을 QR 코드를 채택함으로써 구현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NFC 기술은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한 스마트폰의 간단한 탭 기능을 가능하게 하고, 보이지 않고 포장에 내장될 수 있는 기능과 같이 QR 코드가 제공할 수 없는 이점을 제공한다고 그는 말한다. 예를 들어, 명품 브랜드는 미적인 측면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라벨에 QR 코드를 부착하지 않을 것이다. 


스마트랙은 이미 아시아 지역에서 식품산업의 신선함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파일럿을 진행하고 있다. 10년 전 중국에서 오염된 아기 분유 발견과 같은 식품 안전과 관련된 스캔들은 브랜드들로 하여금 소모품 공급망을 추적하기 위한 기술적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했다.

 

울(Uhl)은 "알리바바의 스마트랙에 대한 투자는 아시아와 전 세계에서 NFC 기술 채택을 촉진하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