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기본분류

배너

[테크 인사이트] 유니버설 로봇, 중소 제조업용으로 아태시장 공략

  • 등록 2015.02.25 16:52:42
URL복사
[무료 웨비나] 차세대 비전 시스템에서 JAI Go-X 시리즈를 활용하는 방법 (3/2, 온라인)

계속되는 임금 상승, 인구 노령화로 인한 인력난, 높은 임대비용은 전 세계 중소기업들이 공통으로 직면하고 있는 문제다. 이런 저성장시대에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 선택한 전략이 바로 제조업 공정의 자동화를 통한 효율성 증대라고 볼 수 있다. 한국의 중소기업들 또한 제조업 공정의 자동화 및 산업용 로봇의 도입의 중요성을 크게 절감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산업용 로봇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시장은 이러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덴마크 오덴세에 본사를 둔 산업용 로봇 제조업체인 유니버설 로봇은 지난 1월,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생산성 향상과 사업 확대를 위해 싱가포르에 아태지역 지사를 설립했다. 유니버설 로봇은 싱가포르 지사를 아시아 시장 공략의 전략 거점으로 삼아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지역 내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힐 계획이다.

 

매년 증가하는 국내 산업용 로봇 수요

산업통상자원부의 로봇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로봇시장이 전년 대비 4.1% 증가했으며 매출 규모 또한 6.5% 증가했다. 이중 산업용 로봇은 전체 로봇 생산의 76%를 차지할 만큼 눈에 띄는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2012년보다 4.8%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곧 국내 산업용 로봇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을 시사한다.

실제로 세계로봇연맹(IFR)이 발표한 월드 로보틱스 2013 자료에 따르면, 한국 시장은 산업현장의 근로자 1만 명당 평균 로봇 사용 대수가 396대로 세계 1위 수준이며, 2015년 ~ 2017년 한국을 비롯한 중국, 대만 등의 아시아 시장에서의 산업용 로봇 수요는 연평균 기준 16%의 높은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특히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나 인구구조의 변화 등 인력난으로 인한 일손 부족의 문제는 국내 중소기업들에게 지속적으로 대두되어 왔으며, 산업용 로봇 도입을 통한 공정의 자동화는 가장 효율적인 해결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도체, 전자, 선박, 자동차 등 제조업이 다양한 분야에 폭 넓게 분포돼 있는 국내 중소기업들에게는 로봇이 필수적인 솔루션이며 최근 합리적인 가격에 가볍고 프로그램이 간편한 산업용 로봇들까지 속속 등장하고 있어 중소기업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유니버설 로봇은 이와 같은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설치와 프로그래밍이 용이한 경량 로봇 개발'을 목표로 2005년 창립됐다. 전 세계 제조업 분야의 97%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이 유니버설 로봇의 주 고객층이며 현재 자동차, 전자, 식음료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사를 비롯해 세계 50개국 200여개의 파트너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싱가포르 중소기업의 자동화 공정에 투입

아시아지역의 중소기업들도 예외는 아니다. 싱가포르 현지 정밀기계 제조기업인 PLC인더스트리는 공간 제약과 인력의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서 2014년 2월부터 생산라인의 자동화를 시작했다. PLC인더스트리는 두 대에 CNC 머신에 투입될 수 있는 로봇을 원했으며 유니버설 로봇의 UR10 로봇 암 두 대를 투입하여 효율성 증대는 물론 눈에 띄는 비용 절감의 수확을 거뒀다.

안전을 최우선시하는 PLC인더스트리의 경영진들은 좁은 공간에서 작업자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로봇을 투입하기를 원했다. 유니버설 로봇의 제품들은 모듈식으로 디자인되고 수작업으로 조립되며, 대부분의 산업용 로봇이 필요로 하는 번거로운 안전 펜스 없이 작동할 수 있어 공정에 도입되기 매우 적합했다. 뿐만 아니라 최첨단 ‘정지력(stop-force)’이 있는 안전 기능 또한 갖추고 있어 로봇이 무언가에 부딪혔을 경우 자동으로 멈추기 때문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산업현장에서의 사고를 크게 감소시켜 안전하게 협업이 가능하다.

UR10은 공간이 협소하거나 인력이 부족한 라인에 신속히 투입되었고, 현재 PLC인더스트리 생산라인에서 원자재를 싣고 내리는 작업을 비롯해 장소를 선택하거나, 지정된 장소에 놓는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생산라인을 자동화하기 전 PLC 인더스트리는 두 대의 CNC머신으로 일주일에 소량의 제품만 생산할 수 있었지만, UR10 투입 이후 40%이상의 아웃풋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기하급수적인 성장은 UR10이 주 6일 하루 2교대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 또한, 단 한 명의 작업자가 두 대의 로봇을 감독할 수 있으므로 노동력 부족으로 야기되는 불이익이 크게 줄었다.

 

제조공정 자동화가 중소기업 경쟁력이다

산업용 로봇은 제조공정 자동화 시스템의 핵심이다. 국내 중소기업들의 열악한 근무환경과 인력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유니버설 로봇의 제품과 같은 산업용 로봇의 도입이 필요하다. 임금 상승과 생산 확대, 신흥국과의 경쟁 고조에 따라 국내 중소기업들도 첨단 기술의 도입으로 변화를 모색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현재 국내 시장에서도 이와 같은 로봇들을 개발하거나 도입하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으며,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 산업용 로봇이 도입되면 국가 성장세 가속화는 물론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또 하나의 대안이 될 것이다.

* 자료 제공 : 유니버설 로봇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