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신東北은 1992년 8월에 아이치현에 있는 아이신精機(주)가 100% 출자한 자회사로 설립되어 2012년 20주년을 맞이했다.
영업 품목은 자동차용 부품으로서 전자키 안테나 등의 전자계 부품, ECT 센서 등의 구동계 부품, 로터리 밸브 등의 흡배기 제어 부품, 도어 프레임 등의 차체 기능 부품의 제조와 표고버섯의 생산 및 판매, 그리고 자동차 부품 생산 설비·금형·치공구의 제작 및 판매이다.
자본금 4억 9천만엔, 2012년도 매출은 약 107억엔, 종업원은 420명이다. 임원의 일부를 제외하고 東北 지역에서 채용된 인원 구성으로, 평균 연령은 33세이다. 생산되는 자동차 부품은 모두 모회사를 통해 거래되고 있다. 동사 전체의 이념은 ‘모든 면에서 시각화’이다. 생산 설비에서는 ‘경·박·단·소·미’, ‘심플·슬림·스마트·사일런트·콤팩트’ 라인을 전개하고 있다.
종래의 제조 설비는 오퍼레이터의 신장보다 커서 뒷면과 옆면에서 가공점 확인이 어려웠지만, 현재는 설비 설계부터 자사에서 하여 라인 전체를 볼 수 있게 높이 1,500mm, 낙하물 확인이나 청소가 쉽게 이루어지도록 바닥면에서 150mm 떨어져, 높이와 바닥면에서의 거리를 통일한 설비를 전개해 왔다. 현재는 ‘보다 콤팩트하게’를 실현하기 위해 전체 높이 1,350mm의 설비도 제작·판매하고 있다. 또한 공장 내는 ‘미(아름다움)’를 추구하여 ‘공장은 최고의 쇼룸, 매력 넘치는 공장’으로서 제조현장 만들기에 대응하고 있다.
이 글은 일간공업신문사 형기술지에 실린 아이신東北(주) 오이카와 마코토 생산기술부 차장이 저술한 내용이다.

본 기사는 일본 일간공업신문사가 발행하는 <형기술>지와의 저작권 협정에 의거하여 제공받은 자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