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이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전반에 걸친 지속가능경영 실천 내용을 담은 ‘2025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친환경 물류 확대, 사업장 안전 강화, 사회적 상생 기반 구축 등 한진이 추진 중인 ESG 전략의 성과와 중장기 목표를 담고 있다.
올해로 네 번째 발간되는 이번 보고서는 ▲회사 소개 ▲ESG 핵심가치 및 활동 ▲성과 중심의 이행 현황 등 3개 챕터로 구성됐다. 특히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진이 이행 중인 친환경 전략과 안전보건 관리체계, 사회공헌 활동이 구체적으로 소개됐다.
한진은 2050년 탄소중립(Net-Zero) 달성을 ESG 경영의 핵심 목표로 설정하고, ISO 14001 기반 환경경영체계를 운영 중이다. 동시에 보유 차량의 100% 친환경 전환을 목표로 하는 중장기 로드맵을 실행하며 물류업계의 녹색 전환을 선도하고 있다. 부산, 인천, 대전 등 6개 물류센터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구축하며 재생에너지 활용도 확대 중이다.
안전 분야에서는 ISO 45001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수준의 안전보건 시스템을 도입하고, 연 2회의 전사적 위험성 평가를 통해 근무환경 내 위험 요소를 조기에 발견·관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진 안전포털 시스템’을 중심으로 임직원 교육, 안전 캠페인, 데이터 기반 안전관리 체계를 확대하고 있다.
사회적 상생 경영도 주요 전략 중 하나다. 한진은 물류 전문성을 바탕으로 중소 이커머스 셀러를 지원하는 ‘한진 원클릭 서비스’, K-패션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 ‘SWOOP(숲)’,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을 위한 주문관리 솔루션 ‘한진 디지털 이지오더’ 등을 운영하고 있다. 역직구 기반의 친환경 플랫폼 ‘Slow Recipe’도 신규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내부 준법경영 측면에서도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ISO 37301 규범준수경영시스템 인증을 유지하며 투명경영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ESG 리스크 관리 체계를 내재화함으로써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공고히 하고 있다는 평가다.
한진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한진이 실천해온 지속가능 경영의 실제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했다”며 “앞으로도 이해관계자 및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 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친환경 차원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PDF 형식으로만 발간됐으며 한진 공식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헬로티 김재황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