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뷰노, 뷰노메드 딥ASR 인하대병원 도입...영상 검사 판독에 기여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헬로티]


뷰노는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 '뷰노메드 딥ASR'이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이하 인하대병원)에 도입됐다고 23일 밝혔다. 


▲인하대병원 내 뷰노메드 딥ASR 활용 모습


뷰노메드 딥ASR은 뷰노의 자체 딥러닝 엔진 뷰노넷을 기반으로 수천 시간에 달하는 국내 의료 데이터 수십만 건을 학습해 개발된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으로서, 99%에 달하는 학습 데이터가 의료 데이터로 집중 구성돼 있다. 


또한, 해당 솔루션은 내부 성능 검증 결과 98% 이상의 음성 인식 정확도와 기존 속도보다 1.5배 빠른 의료 문서 작성 시간을 기록한 바 있다.


현재 뷰노메드 딥ASR은 인하대병원뿐 아니라 서울아산병원, 이대목동병원, 이대서울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가천길병원, 경북대병원, 강남성심병원, 대한영상진단협회 등 20여곳에 달하는 국내 주요 중대형병원에 도입돼 활용되고 있다.


이로운 인하대병원 영상의학과 교수는 “오늘날 의료 현장에서는 나날이 증가하는 검사 건수로 인해 다량의 영상 검사 판독문 작성이 요구된다. 이에 뷰노메드 딥ASR은 훌륭한 AI 조수로서 판독 업무를 돕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특히 길이가 길고 복잡한 단어가 많이 포함돼 있거나, 국영문이 혼재된 의료용어가 포함된 음성 판독 결과도 정확하게 실시간으로 문서화해 판독 효율을 향상시키고 진료에 더 집중하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한편, 뷰노의 의료 음성인식 기술은 인터스피치와 국제 음성 신호처리학회(ICASSP) 등 음성 분야 최고 권위 학회의 논문 발표를 통해 객관적으로 검증된 성능을 입증했다.


이중 작년 인터스피치 발표 결과에 따르면, 뷰노의 의료 음성인식 기술은 국내 의무 기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증했을 때 현저하게 낮은 단어·문자·문장 오류율을 보였다. 


뷰노는 이같이 검증된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기술들을 뷰노메드 딥ASR 고도화 및 제품의 지속적인 성능향상에 적용해가고 있다.


김현준 뷰노 대표는 “뷰노메드 딥ASR은 세계적인 음성관련 컨퍼런스 등에서 입증한 음성 인식 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앞으로도 보다 많은 의료 현장의 프로세스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