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로봇특집 인터뷰] 뉴로메카, “협동로봇 도입 비용 걱정, 월정액 렌탈로 해결”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특급 전문가들과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첨단 헬로티]


뉴로메카 이성우 차장


뉴로메카는 대기업 중심의 국내 협동로봇 분야에서 차별화 된 전략으로 중소기업 저력을 보여주는 기업이다. 이 기업은 사업 초기부터 ‘쓰기 쉽고 저렴한 협동로봇’이라는 전략으로 중소기업 제조 라인에 초점을 맞췄다.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 2019’을 통해서는 월정액 기반 월정액 기반 협동로봇 토탈 솔루션 ‘인디고(IndyGO)’를 선보이며 협동로봇 시장 확대에 힘쓰고 있다.


Q. 협동로봇 시장에는 대기업들이 많다. 뉴로메카는 어떤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하는가?


A. 가장 우선되는 것은 ‘쉽고 안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뉴로메카는 이 부분에 중점을 두고 가반중량, 작업반경에 따라 제품을 구성하였다. 뉴로메카의 차별점은 제어기술부터 시작했다는 강점으로 독자적인 제어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 AS와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우수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협동로봇 대기업의 경우 스마트공장 구축과 같은 대규모 제조라인에 적용되는 반면 당사는 중소기업 제조라인에 특화되어 있다는 것도 특징 중 하나다. 이렇게 타겟 방향이 다르다는 점은 시장 규모를 키우는 요소이기도 하다. 


Q. 협동로봇은 주변 제품과의 결합,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 등이 중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


A. 뉴로메카는 협동로봇 ‘인디’를 기반으로 그리퍼, 비전센서 등과 결합한 로봇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외에 4축 델타로봇 ‘레이저’, 이더캣(EtherCAT) 마스터 로봇제어기 ‘스텝’, 협동로봇 제어 엔지 ‘인디프레임워크’, 스마트 액츄에이터 ‘코어’ 등을 통해 다양한 협동로봇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Q. 최근 선보인 월정액 기반 협동로봇 서비스는 무엇인가?


A. ‘인디고’는 중소기업이 협동로봇을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분석, 설계, 설치, 운용, 유지보수, 인력 교육에 이르는 전 공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로봇전문가 ‘인디피디’는 현장에 파견되어 제조 공정에 필요한 요소를 공급하며, 산업용 IoT를 활용한 스마트팩토리와 스마크 원격 유지보수 기능을 제공한다.


협동로봇은 문제는 비용이었는데, 이번에 뉴로메카는 월정액 과금 모델을 출시, 합리적인 비용으로 운용하고 투자금 회수가 빠르게 실현될 수 있도록 했다.


Q. 앞으로는?


A. 뉴로메카는 로봇 전문인력이 없는 중소제조기업에서도 부담 없이 로봇 자동화를 도입 및 운용할 수 있도록 협동로봇 중심의 RaaS(Robot as a Service) 플랫폼 비즈니스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것이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