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인터뷰] 기우신 한창코퍼레이션 대표, “가성비를 무기로 친근한 SSD 시대 문 열겠다”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첨단 헬로티]


지금 시대는 그야말로 속도전이다. 많은 데이터를 얼마나 빠르게 처리하느냐가 상당히 중요해졌다.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등 기술들이 발달하면서 이러한 속도전은 더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이러한 속도전에서 주목받는 것이 바로 SSD(Solid State Drive)다. SSD는 메모리 반도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물리적인 데이터 기록방식이 아닌, 전자적으로 데이터를 기록하는 특성을 갖추고 있다. 당연히 디스크를 고속으로 회전시키며 데이터를 기록하는 하드디스크(HDD)보다 속도가 더 빠르고, 디스크와 모터 등 부품이 없어 발열 및 소음도 없다.


▲ 기우신 한창코퍼레이션 대표 


더 빠르고 소음도 적지만 SSD가 하드디스크보다 소비자에게 친숙하지 않았던 것은 비싼 가격 탓이었다. 이에 반도체 부품 전문기업 한창코퍼레이션(대표 기우신)은 이러한 가격 문제를 해결하면서 더 빠르고 가벼운 SSD인 ‘CLOUD SSD’를 개발했다.


3D NAND 기술 적용해 속도와 용량, 가격 효율 높여


CLOUD SSD에는 3D NAND 기술이 적용됐다. 3D NAND는 메모리 셀을 수직으로 쌓아 집적도를 높이는 기술이다. 기존에 하던 방식이 평면 위에 회로를 넣는 2D였다면, 이 기술은 3D 구조인 것이다. 따라서 기존 방식보다 트랜지스터 수가 많아져 데이터 처리 속도가 더 빨라지는 장점이 있다.


3D NAND 기술은 속도뿐만 아니라 용량과 가격에서도 강점을 보인다. 용량 부문에서는 평면 나열로 인한 좁은 셀 간격으로 오류가 잦았던 여타 SSD와는 달리, 더욱 높은 용량 탑재가 가능하게 됐다. 가격 부문에서는 소비전력 감소와 안정적인 데이터 보관이 가능해 합리적인 가격을 갖추었다.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한 SSD 생산


CLOUD SSD의 크기는 두께 6.9mm, 무게 45.5g이다. 점점 슬림해지는 노트북을 위한 업그레이드 솔루션도 제공한다. 이 SSD에 사용된 컨트롤러는 SMI2258XT다. 이 컨트롤러는 별도의 메모리가 없어 SSD 전체 가격을 낮추는 데 기여했고, 안정성과 신뢰성도 향상시켰다.


타 기기 호환도 뛰어나다. 한창코퍼레이션은 SATA 6Gb/s의 표준 2.5인치 form factor를 채택해 다양한 기기와 큰 문제없이 호환을 할 수 있도록 SSD를 구성했다. 또, 이 SSD에 내장돼 있는 SMART 기능과 TRIM 기술은 자체 모니터링 및 보고를 가능하게 해준다.


기우신 대표는 “CLOUD SSD의 가장 큰 장점은 가성비다”라며 “지금까지 다양한 제품을 유통하고, 연구하면서 느낀 것은 성능 면에서는 대기업 제품을 제외하고는 대동소이하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가격은 저렴한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성능은 다른 제품과 비슷하면서 생산 비용을 아껴 가격적인 부분을 낮추어 소비자에게 보다 저렴하면서 성능 좋은 제품을 선보이게 됐다”고 강조했다.


▲ 한창코퍼레이션이 자사가 직접 개발한 CLOUD SSD를 출시했다.


[다음은 기우신 한창코퍼레이션 대표와의 일문일답]


Q. CLOUD SSD를 개발한 이유는?


우리는 반도체 부품 총판을 하면서 판매를 잘했지만, 공급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경우가 있었다. 그래서 우리가 한 번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중 1년 반쯤 전에 저렴하게 생산 활동을 할 수 있는 중국 기업과 인연이 닿았다. 꾸준히 연락하고 신뢰도를 쌓은 결과 계약을 체결하게 돼서 SSD를 생산할 수 있었다. 


Q. CLOUD SSD의 장점은?


가성비다. 지금까지 다양한 제품을 유통하고, 연구하면서 느낀 것은 성능 면에서는 대기업 제품을 제외하고는 대동소이하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가격은 저렴한 제품을 생산하면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Q. 이번 CLOUD SSD를 출시한 후 계획은?


지금까지 한창코퍼레이션은 부품 대리상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대리점 위주의 비즈니스를 실행해왔다. 하지만 이제 직접 제품을 기획하고 출시하는 기업으로 변화할 계획이다. 그 시작은 SSD였다. 그리고 앞으로 다른 제품을 계속 론칭할 계획이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