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 더테이블 2018.03.21

홈 > 전기·에너지 > 뉴스&프로덕트

ATM아이엔씨 2018.01.05


이달의 매거진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 구독신청
  • 광고안내

지맨스 기사본문

중대형 이차전지 제품 인증, 이젠 국내에서 한다!

입력 : 2018.06.11 09:50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KTL,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 개소


중대형 이차전지 사업 발전을 가로막던 장애물이 해결됐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충남테크노파크 부지에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를 개소했다. 국내 중대형 이차전지 기업들은 자사 제품을 인증하고 싶어도 시험인증 단계가 복잡하고 기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돼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번 시험인증센터는 관련 기업이 겪어왔던 어려움을 덜어 중대형 이차전지 산업발전을 가속화 할 전망이다.



제품 인증, 비용은 낮추고! 시간은 줄이고!


에너지 시장이 변화를 겪고 있다. 세계적으로 에너지 안보와 기후변화 대응을 중요시하면서 재생에너지 사업이 확대되는 중이다. 정부도 지난해 12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하며 국제 에너지 시장 변화에 함께했다. 재생에너지 시장이 확대되면서 동반성장 하는 시장이 있다. 중대형 이차전지 시장이다.


전기자동차와 전력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 보급이 확대되면서 중대형 이차전지 시장도 성장세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국내 중대형 이차전지 기업들은 장애물을 안고 있었다. 국내 시험인증 평가 인프라가 부족한 탓에 해외기관을 통해 제품을 인증해야 했다. 제품이 해외로 가야 하는 만큼,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됐다. 기술 유출 위험도 있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지난 4월 25일, 충남 테크노파크 부지에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를 개소하며 이 문제를 해결했다.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가 개소하면서 국내 이차전지 기업들은 KTL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국내외 시험인증을 획득할 수 있게 됐다. 실제로 KTL에서 인증을 받을 경우 기존 해외기관 대비 평균 시험비용이 약 30% 절감된다. 평균 시험 기간도 기존 5개월에서 3개월로 단축할 수 있다. 


KTL 관계자는 “UN ECE R100 시험을 예로 들면, 소요기간을 2.5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할 수 있다. 1억 2천만 원이던 시험수수료도 약 50%인 6천만 원에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제표준 및 개발시험에 적합한 100여 종 최신 시험장비 구축


KTL은 전기자동차와 에너지저장장치 보급 활성화 정책에 부응하고, 충청남도의 신성장동력산업인 이차전지 산업육성과 연계해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 구축사업을 2015년 10월부터 추진해왔다. 이 시험인증센터는 총사업비 179억 원(국비 59억 원, 충청남도 10억 원, 천안시 10억 원, 충남테크노파크 20억 원, KTL 80억 원)을 들여 건축됐다.


시험인증센터는 전기차·전력저장장치 배터리 시스템의 국제표준 및 제조사 개발시험에 적합한 총 100여 종의 최신 시험장비가 구축돼 있다. 또한, 화재나 폭발 등 비상상황에 안전한 방폭구조 설계가 적용됐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국회의원(천안(을))은 “이차전지가 전기자동차의 영향으로 중대형으로 전환되면서 국제 표준화가 진행됐지만, 국내에는 시험기관이 없어 국내 수출 기업들이 최첨단 기술 유출을 우려하는 등 많은 불편함을 겪었었다”면서 “국가사업 지정과 국비 확보를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게 돼 큰 보람을 느끼고, 인증센터가 천안과 충남을 넘어 대한민국 미래 산업의 메카로 성장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TL 정동희 원장은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 기술지원을 통하여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적극 부응할 것”이라며 “앞으로 충남테크노파크와 함께 이차전지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산·학·연 혁신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지역 산업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원 기자(eltred@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어드밴텍 2018.07.31
디지키 2018.07
이전글
에너지 저장 시장 방향지시등이 가리키는 방향은?
다음글
한전,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교육원 법정의무교육
교육원 법정의무교육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