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가 RCS(Rich Communication Suite) 문자 수신 고객에 대한 분석 자료를 기업에 제공하는 ‘내 고객 분석리포트’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9일 밝혔다.
RCS는 기존 문자 서비스에서는 지원하지 않았던 고용량·고화질 파일 첨부, 읽음 표시 안내 등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문자 서비스다. KT 내 고객 분석리포트는 RCS 문자 수신 고객 정보를 분석해 성별, 연령 등 인구 통계와 이벤트 등 관심사를 정리해 기업 고객에 제공한다.
기업이 KT를 통해 개인 고객에게 RCS 문자를 발송하면, 문자 수신자 중 위탁정보 활용에 동의한 사람들을 KT의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분석한 다음, 리포트 형식으로 기업에 제공하는 방식이다. 기업이 신상품 출시와 프로모션 진행 등 영업 활동을 진행할 때 유용할 전망이다.
이용을 원하는 기업은 KT ‘스마트메시지 RCS’ 서비스에서 내 고객 분석리포트 서비스를 같이 신청하면 무료로 리포트를 제공받을 수 있다.
KT Enterprise통신사업본부 명제훈 상무는 “KT가 가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RCS를 이용하는 기업들에게 마케팅 인사이트 도출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KT 내고객분석리포트가 마케팅 문자를 사용하시는 고객사분들께 효과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