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저 일렉트로닉스는 아나로그디바이스(이하 ADI)의 MAX32690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공급한다고 24일 밝혔다.
MAX32690은 다양한 컨슈머 및 산업용 사물인터넷(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IIoT) 애플리케이션에 요구되는 프로세성 성능과 손쉬운 연결 및 블루투스(Bluetooth) 기능을 갖춘 첨단 시스템온칩(System-on-Chip, SoC) 제품으로 배터리 구동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초고효율 MCU이다.
마우저 일렉트로닉스에서 구매할 수 있는 ADI의 MAX32690 MCU는 산술 계산 및 명령을 위한 부동소수점장치(Floating-Point Unit, FPU)를 갖춘 120MHz Arm Cortex-M4F CPU와 데이터 처리를 분담할 수 있는 초저전력 32비트 RISC-V(RV32) 코프로세서를 내장하고 있다.
이 SoC는 외부 크리스털을 지원(블루투스 LE에 요구되는 32MHz)하는 여러 저전력 오실레이터를 탑재하고 있으며 3MB의 내장 플래시 및 1MB의 내장 SRAM을 제공할 뿐 아니라, 외장 플래시 및 SRAM 확장 인터페이스도 이용할 수 있다.
강력한 온칩 통신 인터페이스로는 QSPI, UART, CAN 2.0B 및 I2C 등 여러 직렬 고속 인터페이스와 오디오 코덱 연결을 위한 하나의 I2S 포트를 지원한다. 모든 인터페이스는 주변장치와 메모리 간의 효율적인 DMA 기반 전송을 지원하며, 12개의 입력(외부 8개), 12비트 SAR ADC는 최대 1Msps의 속도로 아날로그 데이터를 샘플링한다.
MAX32690의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5.2 무선은 메시(Mesh), 장거리(코딩) 및 빠른 전송속도를 비롯해 다중 모드를 지원하며, 프로그래머는 이 디바이스의 RISC-V 코어를 활용해 타이밍이 중요한 컨트롤러 작업을 처리할 수 있어 BLE 인터럽트 지연시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코덱으로 구현된 LE 오디오(LE Audio) 하드웨어는 별도로 제공된다. MAX32690은 IP 데이터·보안 문제를 위해 빠른 타원곡선 디지털 서명 알고리즘(ECDSA)을 위한 모듈형 산술 가속기(MAA)와 첨단 암호화 표준(AES) 엔진, TRNG, SHA-256 해시 및 보안 부트 로더를 갖춘 암호화 툴박스(CTB)를 제공한다. 내부 코드와 SRAM 영역을 칩 외부로 확장할 수 있는 2개의 쿼드 SPI XiP 인터페이스도 포함하고 있다.
MAX32690 MCU는 68핀 TQFN-EP(0.40mm 피치) 패키지와 140 범프 WLP(0.35mm 피치) 패키지로 제공된다. 이 디바이스는 산업 환경에 적합한 -40°C ~ +105°C의 온도 범위에서 동작하며 유선 및 무선 산업용 통신과 웨어러블 및 히어러블 기기, 피트니스 및 헬스케어 기기, 웨어러블 무선 의료 기기, IoT 및 IIoT, 자산 추적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