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SCM 소프트웨어 시장 성장요인은?

2022.08.21 12:45:54

김진희 기자 jjang@hellot.net

[초대합니다] 2023년도 기업의 비즈니스 '이것' 선점할 준비되셨나요? KES Future Summit으로 오세요 (10.4~5, 코엑스/온라인)

팬데믹과 공급망 혼란으로 가중된 공급망 불안에 대한 SW 혁신 필요

 

 

2021년 공급망관리(SCM) 소프트웨어 시장 매출이 약 177억 달러에 달한 가운데, SCM 소프트웨어의 선도적인 10개 공급업체는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전체 SCM 소프트웨어 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했다.

 

이유는 엔터프라이즈 리더들이 최신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로 지속적인 공급망 중단을 극복하려고 노력했기 때문이다.

 

 

2020년 중반 이후 전 세계 공급망을 마비시킨 팬데믹에서 비롯된 대규모 혼란은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도전이 되고 있지만, 업계 대응에는 한 가지 희망이 있다. 이러한 혼란으로 인해 더 많은 기업이 공급망관리(SCM)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현대화하고 있다.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 SCM 소프트웨어가 빠른 해결책은 아니지만, 지속적인 운영 중단으로 인해 일부 의사결정권자가 2021년 SCM 소프트웨어의 높은 성장세를 입증하듯 새로운 솔루션에 투자할 때가 되었다고 확신하게 된 것 같다.

 

2021년 상위 10개 SCM 공급업체 매출 15% 성장

 

상위 10개 SCM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목록의 기초가 되는 가트너(Gartner)의 시장 조사에 따르면, 상위 SCM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는 2021년까지 약 103억 달러의 소프트웨어 매출을 올렸으며, 이는 동일한 공급업체의 2020년 90억 6천만 달러에서 14%에 가까운 증가한 수치다.

 

상위 10대 SCM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의 연간 성장률은 2021년 전년 대비 12.5% 성장한 전체 SCM 소프트웨어 시장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다. 이는 조달(16%)과 SCE(13%) 소프트웨어의 성장 속도가 훨씬 빨랐기 때문이다. 전체 SCM 시장의 최근 몇 년 동안 한 자릿수 증가에 그쳤다.

 

가트너의 SCM 소프트웨어 제품 관리 리서치 담당 선임 이사인 Balaji Abbabatulla는 ”이 정도의 투자가 SCM 소프트웨어에 다시 돌아오는 것은 좋은 일"이라며 "기업 리더들이 최신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작업에 마음을 여는 것도 좋지만, 일부 경우에는 기존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이 지난 몇 년 동안 우리에게 던져진 운영 중단의 유형과 수준을 감안하지 못했거나 처리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으로의 전환,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수요와 공급 상황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는 임베디드된 인공지능(AI)을 갖춘 새로운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포함한 여러 요소가 이러한 상승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Abbabatulla는 설명한다.

 

많은 회사들이 거대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가운데, 더 많은 리더들이 더 나은 소프트웨어로 비즈니스를 다르게 할 때라고 확신하고 있다는 것이다.

 

Abbabatulla는 “많은 공급망 리더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존 소프트웨어 중 일부가 더 이상 목적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 측면에서 이러한 중단 수준이 사고방식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며 "2021년에 발생한 이러한 투자는 본질적으로 장기적이며 글로벌 운영 중단을 둘러싼 큰 문제를 즉시 해결하지는 못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최신 애플리케이션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특정 문제를 단기간에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포인트 솔루션이 몇 가지 있다”고 덧붙였다.

 

 

클라우드로 인한 상위 10위 안에 변화 발생

 

최근 몇 년 동안 상위 10개 SCM 공급업체 리스트에서 Jaggaer를 대체하는 조달 소프트웨어 플랫폼 공급업체인 GEP라는 새로운 진입업체가 등장하면서 상위 10개 기업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다른 기업들도 하락했고, 여러 기업들을 인수하면서 크게 성장해 온 e2open이 올해 상위 10개 리스트에 올랐다.

 

올해 리스트에 오른 상위 10개 공급업체는 모두 2021년 매출이 증가했지만, 인포(Infor)는 소폭 하락하고 순위도 작년에 비해 내려갔다.

 

SCM 시장 점유율 변화의 핵심 기반 동인은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통한 벤더 수익의 비율이다. Abbabatulla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판매를 통해 기존 라이센싱이 적용된 온프레미스 소프트웨어의 일회성 수익 모델에 비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익 흐름이 반복된다고 설명한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모든 클라우드를 구축한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는 온프레미스 영업에 집중한 공급업체에 비해 수익 기반을 예측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새로운 SCM 솔루션 판매가 점점 더 클라우드 기반으로 진행됨에 따라 전체 클라우드 공급업체의 수익 흐름이 상승하고 지난 몇 년 동안 온프레미스에서 기존 라이센스 소프트웨어를 판매한 공급업체의 수익이 감소되는 경향이 있다.

 

 

“SCM 시장 부문 전반에서 구매가 성장 주도”

 

가트너(Gartner)는 조달, 공급망 실행(SCE) 및 계획이라는 세 가지 하위 세그먼트에 걸쳐 SCM 소프트웨어를 분석한다. 2021년 세 부문 모두에서 최근 몇 년 동안보다 강력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2020년 대비 전체 SCM 소프트웨어 시장(톱 10뿐만 아니라)에서 12.5%에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했다.

 

가트너의 모든 하위 카테고리는 2021년에 성장했으며, 조달 및 전체 시장 기반(상위 10뿐만 아니라 SCE 솔루션)에서 그 뒤를 이었다. 서브마켓으로서 SCP(supply chain planning)는 다소 뒤처져 있었는데, 이 카테고리의 성장률은 SCP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온프레미스 소프트웨어 지원 수익의 더 높은 점유율로 다시 연결된다.

 

그러나 Abbabatulla는 모든 상위 벤더가 클라우드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으므로 전체 클라우드 퍼스트 무버의 이점이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모든 주요 공급업체가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모델로 전환함에 따라 향후 몇 년 내에 상위 10개 업체가 안정화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더 긴 주기로 더 예측 가능한 수익 흐름이 창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것은 또한 증가하는 인플레이션, 우크라이나 전쟁, 그리고 다른 예상치 못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시장이 모멘텀을 유지하는 것을 도울 것이라고 Abbabatulla는 분석했다.

 

그는 "현대적인 공급망 소프트웨어 투자가 기업의 효율성이나 비용 절감의 점진적인 개선 뿐만 아니라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SCM 시장이 크게 둔화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중심적이지 않은 데이터 및 AI

 

SCM 소프트웨어 시장의 또 다른 변화는 선도적인 공급업체가 기업, 거래 파트너 또는 기타 소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더 나은 공급망 결정에 도달할 수 있는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SCM 소프트웨어 배포는 공급망 운영에 엄격함을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표준 비즈니스 프로세스 세트에 맞게 SCM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수정하려고 하기보다는 소프트웨어에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고 AI 알고리즘을 사용하도록 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Abbabatulla는 "이러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가치는 AI 기술 자체가 아니라, 사용자가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예측이든, 실시간 가시성을 기반으로 한 운송 결정이든"이라고 말했다.

 

Abbabatulla는 AI가 처음부터 구축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SCM 솔루션에 점점 더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AI 엔진은 내부 및 외부 데이터 소스의 고품질 데이터를 제공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SCM 소프트웨어 공간은 소프트웨어가 절차를 수행하는 방식을 손질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의 품질을 개선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AI 알고리즘을 훈련하는 것이 될 것이다.

 

Abbabatulla는 "AI가 가능한 SC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프로세스에서 데이터로 초점이 바뀐다"며 "기업 리더들은 조직이 항상 해왔던 방식에 부합하는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기보다는 공급망 조직이 더 나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통찰력을 규정하는 소프트웨어의 우선 순위를 정할 것이다. AI 기반 공급망 소프트웨어는 사용자들에게 큰 변화이지만, 그들 중 더 많은 사람들은 과거에 공급망 소프트웨어가 구현되고 사용되었던 방식이 오늘날의 과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상호명(명칭) : (주)첨단 | 등록번호 : 서울,자00420 | 등록일자 : 2013년05월15일 | 제호 :헬로티(helloT) | 발행인 : 이종춘 | 편집인 : 김진희 | 본점 :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27, 3층, 지점 : 경기도 파주시 심학산로 10, 3층 | 발행일자 : 2012년 4월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유활 | 대표이사 : 이준원 | 사업자등록번호 : 118-81-03520 | 전화 : 02-3142-4151 | 팩스 : 02-338-3453 | 통신판매번호 : 제 2013-서울마포-1032호 copyright(c) HelloT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