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이 일반적인 수업 형태로 자리잡게 되면서 필기구나 노트가 아닌 PC, 프린터 등 디지털 기기가 필수 준비물이 되고 있다.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학습용 자료나 과제를 출력하기 위해 프린터가 필요하다. 홈스쿨링용으로 적합한 프린터 제품을 고를 때는 먼저 잉크 충전 방식을 선택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과거에는 초기 비용이 적게 드는 레이저 프린터의 인기가 높았지만, 잉크가 다 떨어져도 카트리지를 교체할 필요 없이 잉크 컬러만 충전하면 되는 탱크타입(무한잉크) 잉크젯 프린터가 등장했다. 출력량이 적다면 무한잉크보다 출력 속도가 빠르면서 초기 비용도 적게 드는 레이저 프린터를 선택하면 된다.
다음으로 살펴봐야 할 사항은 PPM(Page Per Minute)과 DPI(Dots Per Inch)다. PPM은 1분 동안 출력할 수 있는 인쇄 최대 매수로 제조사들마다 최대 속도 모드 기준으로 제품에 유리한 문서를 정하기 때문에 객관적 기준은 아니지만 참고하면 좋다. DPI는 인쇄 해상도로 숫자가 높을수록 고해상도다. 출력물의 색감이나 선명도 등 품질이 중요하다면 DPI가 높은 프린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인쇄 외 스캔이나 복사 등 다른 기능도 함께 사용하는 경우 가정용 복합기를 구매하면 된다. 최근 컴팩트한 크기와 무게의 가정용 복합기가 출시되고 있으며 케이블 연결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출력, 스캔, 복사와 함께 와이파이 다이렉트 기능을 부가 기능으로 지원하는 기기도 많다.
하나렌탈 관계자는 “기기를 선택할 때는 자신의 환경에 적합한 가정용 프린터와 복합기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임대할 수 있는 맞춤 렌탈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하나렌탈의 경우 100% 정품 토너를 사용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잉크, 토너 등 소모품 교체 주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전국 22개 직영점 및 50개 협력점을 통해 상담부터 내방, 출장 수리접수까지 애프터케어 서비스를 지원하며, 복합기 렌탈 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정기점검 및 미사용 매수 100% 이월, 팩스 무상 등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