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시간 앉아 있는 생활습관’은 허리디스크 원인 중 하나이다. 특히 사무직 직장인의 경우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다 보니 자세가 틀어지기 쉽고 잘못된 자세가 허리가 받는 하중을 증가시켜 허리 주변 근육과 인대, 디스크가 손상되는 등 허리디스크 발병률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이렇듯 허리디스크 문제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늘고 있는데 문제는 치료 받지 않고 통증을 방치해 손상 정도가 더 커지는가 하면 치료만 받고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아 허리디스크 재발환자도 많다는 것이다.

허리디스크는 무엇보다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치료와 동시에 문제가 되는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 개선하는 노력도 중요하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에 위치한 추간판이 찢어지면서 신경을 건드려 염증성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허리디스크는 사고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의원에서는 복합적인 치료방법으로 접근하고 있다.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약침, 추나요법이 있다. 약침은 통증부위 경혈에 직접 한약을 정제한 약침액을 주입하는 치료법으로 염증을 줄여주어 통증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게 한방 전문의들의 설명이다.
추나요법은 숙련된 한의사가 꼼꼼한 진료와 진단으로 환자의 통증부위를 정확히 찾아내 부드럽게 풀어주는 치료다. 뭉친 허리 주변 근육과 인대를 세밀하게 밀고 당겨 풀어주어 통증감소는 물론 근육과 인대 기능을 회복, 강화시켜주는 데에도 사용된다.
또한 허리디스크가 쉽게 좋아지지 않는 이유는 개선되지 않은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때문인 경우가 많다. 치료를 받으면서 자신의 생활을 되돌아보고 문제를 찾아 개선하는 노력도 지속해 실천해야 허리디스크 재발을 막을 수 있다.
부천 모커리한의원 석경환 원장은 “허리디스크 재발을 막기 위해 치료를 받으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을 찾아 개선해 나가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을 혼자서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 있다”며 “문제되는 부분을 찾기 어려울 때에는 주변 지인이나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