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AW 2024] ETRI, 360도 전방위 촉각센서로 로봇 손 한계 넘었다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물체 강성에 맞춰 잡는 힘 조절 혁신적 신기술"


국내 연구진이 물체 강성에 맞춰 잡는 힘을 조절할 수 있는 지능형 로봇 손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능형 부품 센서연구실이 360도 전방위 압력을 정밀하게 감지할 수 있는 로봇 손가락 촉각센서 신기술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사람 손가락 같은 강성(모듈러스)과 형상을 갖고 있어 단단한 물체부터 변형가능한 부드러운 물체까지 모두 유연하게 다룰 수 있는, 로봇 촉각 기능을 한 단계 끌어올린 혁신적 기술로 평가된다.


연구진은 기존 3D 형상의 로봇 손가락에 적용되는 압력센서가 물체를 잡는 방향에 따라 왜곡된 신호를 보였던 기술적 한계를 극복했다고 설명했다.


이 기술을 통해 로봇이 다양한 물체를 더 정밀하게 조작하고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진은 센서의 정밀 압력 감지 능력에 더해 로봇 손가락의 압력 변화에 따라 LED 색상이 변하도록 해 사용자에게 직관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게 했다.


지능형 부품 센서연구실 김혜진 책임연구원은 "이번 전방위 촉각센서가 내장된 로봇 손가락 개발로 로봇이 제조, 서비스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욱 복잡하고 섬세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원익로보틱스와 협력해 촉각센서로 물체를 인식하고 유연하게 힘을 제어할 수 있는 로봇손까지 개발했다.


연구진은 손가락 한 마디를 넘어 로봇손 전체가 인간과 같은 촉감을 가지도록 하고, 압력 뿐만 아니라 온도, 습도, 광, 초음파 등 인간 감각 능력을 뛰어넘는 초감각 손 개발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ETRI는 원익로보틱스와 함께 관련 성과를 지난 27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SFAW 2024)'에 전시했다.


상용화 시점은 기술이전을 거쳐 올해 하반기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