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비즈니스 전략 공개한 ST, STM32 신제품 앞세워 시장 공략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2024년 신제품 전략 공개하며, 신제품에 대한 특장점 언급해

 

사물 인터넷 환경에서 수십억 개의 장치가 점차 자율적으로 작동하고 연결됨에 따라 로컬에서 데이터를 생성하고 처리하는 일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의 디지털 세상을 구현하는데 마이크로컨트롤러가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는 이러한 비전을 바탕으로 한국 범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시장을 끌어갈 네 가지 핵심 전략을 소개했다. ST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STM32의 2024년 신제품 전략을 공개하며, 신제품에 대한 특장점을 소개했다. 

 

새롭게 출시된 STM32MP2 디바이스는 가장 강력한 프로세싱 엔진과 엣지 AI를 추가하면서 성능 범위를 확장한 것은 물론, STM32 에코시스템 지원으로 제품 개발을 가속화한다. STM32MP2 MPU는 최첨단 사이버 보안 기능과 함께, 까다롭고 시간에 민감한 작업부하와 AI 추론, 통신을 지원하도록 설계됐으며, 최대 10년 동안 연속 동작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이외에도 그래픽 프로세서(GPU), 신경망 프로세서(NPU), 비디오 프로세서(VPU) 등이 있다. AI 작업 부하는 최적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위해 프로세서 부하 및 애플리케이션 요건에 따라 CPU, GPU 또는 NPU에서 실행될 수 있다. 3D GPU는 최대 1080p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며, 병렬 LVDS 및 DSI 인터페이스 기반의 풀 HD 비디오 파이프라인이 포함된 멀티미디어 기능도 갖추고 있다. 

 

또한, 2포트 스위치가 있는 최대 3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와 이더넷 TSN(Time-Sensitive Networking) 등 산업용 인터페이스가 지원된다. PCIe Gen2, USB 3.0 및 3개의 CAN-FD 인터페이스를 통해 보다 쉽게 다양한 통신 및 제어 애플리케이션에도 통합이 가능하다. 

 

STM32U0는 STM32 시리즈 중 가장 소비전력이 낮은 MCU이면서 동시에 성능과 가격 측면에서도 이상적인 조합을 가진 엔트리 레벨의 초 저전력 MCU 시리즈다. 배터리를 사용하는 장치의 설계 분야에 자유도를 줄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이 제품은 다양한 저전력 모드를 지원해 배터리 사용 시간을 최대로 확대한다. 엔트리 레벨 제품임에도 다양한 주변 장치를 지원하면서 보안 기능을 강화했으며, 낮은 BOM 비용으로 보드 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장치들이 내장돼 있다. 또한, STM32L0 대비 75% 낮은 대기 모드 전류를 소모한다. 

 

STM32H7R는 최대 600MHz의 동작 속도를 가지는 고성능 Cortex-M7 MCU로서 외부 메모리를 사용하도록 설계돼 보드 설계 시 가격을 최적화하는 제품이다. 다양한 고속의 직렬·병렬 메모리 인터페이스가 제공돼 자유로운 메모리 선택으로 시스템 구조를 다양하게 설계한다. 암호화한 코드를 외부 메모리에서 직접 구동할 수 있어 높은 보안 수준의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하는 데도 제약이 없다. ST의 그래픽 관련 기능도 내장하고 있어 고품질의 GUI 구성이 가능해 가전·산업·의학 분야에서 두루 사용한다.

 

STM32WBA55는 Bluetooth LE 5.4 및 SESIP 레벨 3 보안 인증을 위한 길을 여는 무선 STM32 MCU 제품이다. STM32WBA55는 Bluetooth LE뿐 아니라 IEEE 802.15.4 기반의 Zigbee, Thread, 매터까지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함으로써 프로젝트 요구사양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Bluetooth LE 오디오 기능으로 새로운 오디오 경험을 제공하며, 일대다 방식의 오디오 공유뿐 아니라 고음질, 저지연, 저전력 오디오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SESIP 레벨3 보안 인증을 비롯해 추가된 Arm 트러스트존 기능과 HUK, 보안 디버깅, TF-M 보안 서비스 등을 활용해 민감한 데이터의 유출 걱정없이 안전한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X-CUBE-MATTER 솔루션은 매년 2, 3회씩 발표되는 Matter SDK를 Thread, Wi-Fi 및 이더넷과 같은 Matter 기술을 지원하는 STM32 제품군에 손쉽게 접목하도록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다. SDK에는 OTA, 프로비저닝 서비스, 저전력 단말 장치와 같은 Matter 기능도 포함돼 있다.

 

개발 환경으로 Linux, Mac 및 Windows를 지원해 폭 넓은 접근성을 제공한다. STM32 에코시스템 툴들과 완벽히 호환되는 개발 키트가 포함돼 손쉽게 프로토타입 제작과 개발을 시작한다. 또한, 조명, 윈도우 커버링, 스레드 보더 라우터 및 Matter to non-Matter 브리지와 같은 엔드 디바이스를 포함한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예제를 사용할 수 있다.

 

한편, ST는 STM32 MCU와 MPU 기반의 Edge AI 프로세싱의 구현과 개발을 가속화하는 에코시스템과 다양한 AI 솔루션을 지원한다. ST의 MCU와 MPU 자체의 연산성능을 사용해 사전 학습된 AI 모델을 프로세싱하는 것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클라우드나 호스트 PC의 연결 없이 STM32 MCU와 MPU 디바이스에 직접 AI 프로세싱을 구현해 실시간성 보장과 낮은 지연시간, 데이터를 내부에서 처리하기에 보안 성능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다.

 

ST는 STM32Cube.AI, STM32Cube.AI Developer Cloud, STM32 MCU을 위해 자동으로 머신러닝 모델을 생성하는 NanoEdge.AI 스튜디오와 같은 에코시스템을 STM32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ST는 ST Model ZOO를 통해 Image Classification과 Object Detection과 같은 비전 AI와 오디오, 다양한 센서의 데이터를 통한 AI 모델을 미리 사전 학습형태 AI 모델로 만들어 배포하고, 이를 사용자가 바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AI 모델의 전이 학습을 통해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