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AW 2024 참가업체 인터뷰] 여의시스템 정정현 전무 “AIoT 인프라 솔루션 확장으로 올해 스킬 비즈니스 원년 삼을 것”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여의시스템은 산업용 컴퓨터, 네트워크 장비, 서버 스토리지, 산업용 서버, 스마트 데이터 수집 장비 등 AI 자율제조의 전 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라인업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첨단 기술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기업 부설 연구소와 자체 대규모 능력을 갖춘 생산라인을 보유함으로써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여의시스템은 AW 2024 전시회에서 산업용 컴퓨터 통합 모니터링 솔루션인 ‘V-KVM’과 AI 자율제조의 안정성을 높일 혁신적인 모니터링 및 제어 소프트웨어 등을 선보이며 부각시킬 계획이다.

 

여의시스템 정정현 전무는 “AIoT 인프라 솔루션 확장으로 올해 스킬 비즈니스 원년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Q. 여의시스템의 주력사업은.

A. 여의시스템은 A I 자율 제조 컴퓨팅에 특화된 솔루션을 연구개발·제조·공급하는 AIoT 인프라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최첨단 기술의 연구개발을 수행할 수 있는 자체 연구소와 3천대 이상 제조할 수 있는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어, AI 자율 제조를 구성하는 핵심 인프라인 산업용 컴퓨터부터 네트워크 장비, 서버 스토리지, 산업용 서버, 스마트 데이터 수집 장비까지 아우르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한번 납품한 제품은 끝까지 책임을 지는 기술 서비스팀을 운영하고 있어 이슈 발생 시 즉각적이고 신속한 기술 지원이 가능하다.

 

Q. 경쟁력 부문은 어떤가.

A. 우리는 범용 제품이 지원하지 않는 특수 기능의 컨트롤러를 제작하는 등 고객사 전용 제품을 개발 및 공급함으로써 차별성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연구소의 경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기구 설계팀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 협소한 공간에 다양한 기능을 축약시키는 기술이나 현장의 엄격하고 까다로운 요구사항에도 최적화된 제품을 발 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최근 엣지 AI 컴퓨터, 산업용 IoT 컨트롤러에 대한 개발을 활발히 하고 있으며, 데이터 수집장치 등의 AI 관련 라인업을 더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Q. 2023년 주요 사업 성과를 꼽는다면.

A. 2023년은 반도체 시장이 다소 부진한 해였다.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라는 3고 리스크로 기업들의 투자는 감소했다. 이에 여의시스템은 고객과 함께 다방면으로 생산효율성 향상과 이익 개선 방법을 모색하였고, 이에 따른 솔루션 개발 및 출시에 주력했다.

 

또한 스마트 팩토리 기반 산업용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를 제조 및 공급하는 기업에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합 지원하는 AIoT 솔루션 인프라 기업으로 거듭난 한 해이기도 했다. 특히, 작년 업계에 반응이 좋았던 제품은 V-KVM 솔루션이었다. V-KVM은 산업용 컴퓨터 통합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원거리에 있는 다수의 산업용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원격제어 및 전원제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앞으로도 여의시스템은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AI 자율 제조의 안정성을 높일 혁신적인 모니터링·제어 소프트웨어를 선보일 예정이다.

 

Q. 시장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계획은.

A. 여의시스템은 고객의 산업 환경에 최적화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통합 솔루션을 맞춤 제공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자사는 연구개발에 강하다. 특수 목적 산업용 컴퓨터 개발, 기구 설계를 통한 고객 맞춤형 제품 개발의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국내에서 최초로 산업용 컴퓨터제어·모니터링 소프트웨어인 ‘V-KVM’을 개발하여 다양한 산업 현장에 적용 중이다. 한 자리에서 다수의 산업용 컴퓨터를 모니터링 및 제어뿐만 아니라 컴퓨터 운영 스케줄 설정(On/Off), 복구까지 가능하여 효율적인 OT 운영을 돕는다.

 

고객사의 특정 요구와 환경에 정밀하게 맞춰진 하드웨어 제작과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통한 자사의 맞춤형 통합 솔루션은, 특히 미션 크리티컬한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제조 산업에서 높은 인정을 받고 있다. 이러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정밀도와 신뢰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혁신적인 제안으로 고객사의 만족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Q. 최근 산업 또는 제조업에서 느끼는 고객 니즈는 무엇이며 대응 전략은.

A. 최근 고객사의 가장 큰 화두는 ‘AI 자율 제조’이다. 2024년은 AI가 산업에 큰 변화를 일으킬 비즈니스 원년이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제조업에서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IT뿐만 아니라 OT에서도 AI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다. AI를 적용한 불량검사, 자재관리, 고장 예지정비, 강화학습과 로봇 기술의 융합으로 제조업은 기존과는 다른 양상을 띤다.

 

이에 여의시스템은 AIoT 인프라 솔루션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엣지 AI 컴퓨터, 산업용 IoT 컨트롤러 개발을 활발히 하고 있으며, 데이터 수집장치 등의 AI 관련 라인업을 더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자사의 AIoT 인프라 솔루션은 생산성 향상이 중요 과제인 물류 자동화, 모션·비전, 그리고 AITS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번 AW 2024(Automation World 2024) 전시회에서도 산업용 컴퓨터 통합 모니터링 솔루션인 ‘V-KVM’과 AI 자율 제조의 안정성을 높일 혁신적인 모니터링 및 제어 소프트웨어 등을 선보이며 부각시킬 계획이다.

 

Q. 여의시스템의 비전과 포부에 대한 한 말씀.

A. 우리는 엣지 컴퓨팅을 넘어 엣지 AI 컴퓨팅까지 고객이 모든 제품 및 솔루션을 한 번에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속해서 솔루션 개발과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 진입을 위한 초석도 다지고 있다. 국내 토종 브랜드 1위 기업이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글로벌 자율 제조 인프라 전문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