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2주 앞으로 다가온 'TAS 2023' 국내외 AI 산업 총망라한다

URL복사
[무료 웨비나] 미래의 자동차 조명을 재조명하다: Analog Devices의 혁신적인 솔루션 (5/29)

 

AI 전시회 비롯해 컨퍼런스, 시상식 등 다양한 부대행사 열려

 

국내 AI 기술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는 'The AI Show 2023(이하 TAS 2023)'이 오는 11월 16일과 17일 양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다. 

 

대화형 AI 모델 ‘챗GPT’는 2016년 알파고 이후 새로운 AI 신드롬을 일으키며 일반 대중과 AI 기술의 거리를 좁혔다. 실제로 AI는 일상 곳곳에서 사용된다. 음성인식이나 쇼핑·영상 추천을 넘어 채용, 의료, 국방, 제조, 안전, 교육,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술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이제 모두가 ‘AI 사용자’가 된 셈이다. 

 

TAS 2023은 AI 전시회를 비롯해 컨퍼런스, 시상식 등이 함께 열리는 AI 축제다. 올해 첫 걸음을 떼는 TAS 2023에서는 화두인 생성형 AI 관련해 기술을 보유한 기업과 기업, 대학이 참가해 대중에게 AI 기술을 쉽게 알릴 예정이다. 

 

이처럼 AI가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한 가운데, ‘인간을 더 인간답게 만드는 AI’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일상과 산업에 적용된 국내외 AI 기술을 한눈에 보고, 체험하도록 마련된다. 순수 AI 기술과 더불어 제조, 의료, 금융, 농업, 산업안전 등 각 분야의 AI 기술 등을 볼 수 있다. 

 

부대행사로 AI 전문 컨퍼런스 ‘THE AI Forum(TAF 2023)’도 함께 열린다. AI 기술에 이해를 돕기 위해 컨퍼런스에서는 국내외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이 참여해 최신 AI 기술을 공유한다. 사용자가 쉽게 AI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소개될 예정이다. 

 

AI 기업을 선정하고 시상하는 ‘Good AI 어워즈’도 열린다. Good AI 어워즈는 신뢰 가능한 기술을 바탕으로 AI 발전에 기여한 분야별 국내외 기업과 개인을 위한 국내 대표 AI 시상식이다. 행사 주제가 ‘인간’과 결부된 만큼, 인간에게 유익한 AI 기술을 제작하고 공급하는 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지난해 처음 진행된 시상식에서 LG AI연구원이 대상을, KB국민은행이 최우수상을 받은 바 있다. 

 

한편, THE AI SHOW는 조선미디어그룹이 설립한 AI 전문지 ‘더에이아이(THE AI)’와 스마트미디어그룹 ‘첨단’이 공동 주최하고, 디지틀조선일보, 국제인공지능&윤리협회(IAAE)가 후원한다. THE AI는 AI로 촉발된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시대적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AI 시대의 정보와 기술,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기 위해 조선미디어그룹이 설립한 AI 전문 미디어다.

 

AI·과학 분야 전문 콘텐츠를 제공 중인 THE AI는 서울과 부산, 광주에서 글로벌 AI 콘퍼런스 ‘AWC(World Congress)’ 행사를 매년 개최하며 의료, 농업, 양자컴퓨팅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AI 기술을 전하고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첨단은 1983년 설립돼 국내 산업을 끌어온 산업 분야 전문지다. ‘월간 자동화기술’, ‘월간 전자기술’ 등 4개 매거진을 발행하며, 온라인 산업포털인 '헬로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제조 자동화 분야 전문 전시회인 ‘오토메이션월드’와 스마트 물류 전시회인 ‘SCM FAIR’를 주최한다. 최근에는 웨비나 플랫폼을 ‘두비즈’ 통해 산업 분야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이번 전시회에 참여하는 기업에는 전시회 참가뿐 아니라 시상식 후보 등록, 웨비나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THE AI SHOW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황민수 THE AI 대표는 “AI 기술이 발전하고 일부 상용화됐지만, 아직 대중이 느끼는 괴리감은 크다”며 “이번 전시회가 대중이 AI 기술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