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디지털라이프

배너

3세대 인공관절이란?

URL복사

장마철에 무릎 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관절염은 퇴행성과 류마티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노화에 의해 연골이 닳아 없어지며 발생하는 질환으로 말기에 이르면 인공관절수술 등으로 대응할 수 있다.


전문의들에 따르면 이 수술은 손상된 연골을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소재로 이루어진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인데 관절 간의 마찰을 줄여 통증 완화와 운동범위의 회복에 효과를 보인다는 설명이다.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은 “인공관절수술 시 성패를 결정짓는 요소 중 하나는 정확한 삽입 위치와 각도를 계산하여 하지의 정렬에 맞게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3D 프린팅, 네비게이션, 로보닥 등을 이용한 기법이 개발됐다”고 말했다.


그는 “3세대 인공관절을 도입한 3D 맞춤형 인공관절수술의 경우 무릎의 굴곡도와 회전축, 무릎 내외측 손상 등 환자의 무릎 상태를 고려하여 제작되며, 1·2세대 대비 다양한 크기와 두께로 사용 시 환자에게 맞춤화 된 수술 진행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어 “장마철 무릎 통증이 지속된다면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는 만큼 전문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장한다”며 “장마철 무릎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습도를 40~50%로 조정하고 냉방기 바람에 통증 부위가 가급적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