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성균관대학교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 석박사 과정 현장 중심 재교육형으로 특화

URL복사
[무료 웨비나] 빠르고 직관적인 강력한 아날로그 시뮬레이션 'MPLAB® Mindi™ 아날로그 시뮬레이터' 왜 주목받고 있을까요?? (5/23)

성균관대학교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가 스마트공장 관련 현장 중심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사업을 강화하며 관련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성균관대의 현장 중심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 중 하나가 재직자 대상의 재교육형인 일반대학교원 석사 및 박사 과정이다.


총괄 책임을 맡고 있는 정종필 교수는 “내년 3월 개강 예정인 이 과정은 실무 중심의 현장 밀착형 인력 양성 프로그램으로 글로벌 경쟁력의 고급 인력을 육성하는 석박사급 교육”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인터넷정보학회에서 주관한 추계학술발표대회에 참가한 성균관대학교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 학생들.


정종필 교수는 이어 “석사 20명, 박사 5명을 모집하는데 재직자 대상의 과정인 만큼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는 금요일과 토요일에 집중적으로 수업을 진행한다”며 “교육 과정은 산업체 인력을 고려한 이론적 기반 교육 강화 및 실무형 교육과정으로 편성된다”고 덧붙였다.


성균관대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 프로그램은 실제 지도교수와 산업체 전문가들이 참여한 소그룹 전담교육, 현장중심형 실무/실험 교육 형태로 운영한다. 이들은 현장 중심 프로젝트 운영과 아이디어 도출, 구현 방안 습득 등을 공동지도한다.


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SFEP(Sungkyun Field Experience Program, 현장실습) 프로그램 과 연계한 스마트팩토리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등으로 구성된다. 스마트팩토리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프로젝트 주제와 아이디어는 산업체 수요기반 실무 프로젝트로 구성되며, 협약 기업을 포함한 산업체에서 SFEP 과정을 수행한다.


스마트팩토리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16주 이내에 논문 및 특허 등 프로젝트 결과물을 제출하는 등 스마트공장 현장 전문가 육성에 필요한 실질적이며 체계적인 과목들로 이뤄진다.


정종필 교수는 “우리 학과는 국내 스마트팩토리 분야 기술 인력의 고급화와 핵심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교육 체제를 마련, 제조업과 ICT 융합을 통한 제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소프트파워 역량 강화를 통한 제조업 혁신 및 전문가 양성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