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獨 레베 물류센터, IoT 활용한 큐빗 스타시스템 도입…물류 관리 효율 30% 향상

  • 등록 2015.09.09 11:08:27
URL복사
[무료 등록] 최신 AI MCU 개발 트렌드와 함께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응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5/14, 코트야드 판교호텔 8층)

▲ ‌독일 레베 물류센터. 이 회사는 최첨단 RFID 솔루션인 스타시스템을 도입 후 물류센터 관리 효율이 30%나 증가했다.


“빠른 유통처리로 식품의 부패로 인한 폐기 손실이 30% 줄어들고 신선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바로 공급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가 높아졌다.”


IoT(사물인터넷) 전문기업 큐빗은 독일 2위 유통 그룹인 레베 그룹이 실시간 위치 추적이 가능한 최첨단 무선전파인식(RFID) 솔루션인 ‘스타시스템’을 도입 후 물류센터 관리 효율이 30%나 증가했다고 말했다.


독일 레베 그룹의 물류센터는 평균 40,000m2(12,100평)의 넓은 부지에서 상품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 때문에 전산 기록상 데이터와 실제 제품 간 차이가 생겨 배송 오류 문제가 발생하거나 검수 관리 비용 증가, 자산 손실 발생 등 문제점이 생겨났다. 이에 레베 그룹은 물류센터에 RFID, RTLS(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 기술을 활용한 스타시스템을 도입했다. 


스타시스템 도입으로 상품의 이력과 실시간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됐으며, 신선도 유지, 배송오류 감소 등 물류관리를 최적화시킬 수 있게 됐다. 특히 유제품, 육류, 어류, 채소, 과일과 같은 신선한 식품의 품질 보전을 위해 상온보다 낮은 온도를 유지하는 저온 유통체계(콜드체인, cold chain) 상품에 대해 실시간 위치 추적을 활용해 관리함으로써 신선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때 공급함은 물론 신선제품 폐기율도 크게 낮출 수 있었다.


레베 관계자는 “콜드체인 상품 관리를 비롯해 수시로 입·출입 되는 수많은 상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IoT 기술 접목이 필요했다”며, “상품 이력 파악은 물론 실시간 위치 추적까지 지원하는 스타시스템은 유통 관리를 체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큐빗의 스타시스템은 태그 인식거리와 인식률을 크게 향상시킨 RFID 솔루션으로 실시간 추적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태그가 부착된 사물의 이력 및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스타시스템의 핵심기술은 나사(NASA)의 무선데이터 통신전송 시스템을 응용한 기술로 기존 리시버의 감도를 20만 배 이상 향상시켰으며, 이를 통해 장애물과 관계없이 200m까지 태그인식이 가능해졌다. 인식거리 내에서 인식률도 거의 100%에 가까우며, 하나의 스타시스템으로 최대 160,000m2 관리가 가능하다.


큐빗 김종우 대표는 “미국에 있는 글로벌 유통기업인 돌(Dole)의 경우도 스타시스템을 도입해 신선상품 트래킹과 모니터링을 통해 식품 폐기율을 25% 감소시킨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김종우 대표는 또 “국내에서도 농수산식품 등 신선도 관리가 중요한 유통매장에서 스타시스템 수요가 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스타시스템은 유통 관리뿐만 아니라 매장 내 재고 관리, 물류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리 : 임근난 기자 (fa@hellot.net)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