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기상청, 클라우드 방재기상정보시스템 운영

  • 등록 2015.06.02 10:38:04
URL복사
[무료 등록] 최신 AI MCU 개발 트렌드와 함께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응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5/14, 코트야드 판교호텔 8층)

기상청은 기관 간 정보공유·활용을 위한 기상예보시스템인 ‘클라우드 방재기상정보시스템’을정식 운영한다.


‘클라우드 방재기상정보시스템은 기상 분야의 거대자료(빅데이터)와 기상분석기술을 적용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기상정보를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지난해 행정자치부 주관 ‘정부3.0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동상을 받으며 정부3.0의 가치(개방·공유·소통·협력)와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클라우드 방재기상정보시스템은 설계 단계부터 다양한 기관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기상정보를 공동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또한 단순한 기상기후정보나 데이터만 공유하던 기존 방식에 비해 자료를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 자체를 공유할 수 있어 사용자의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이번 클라우드 방재기상정보시스템은 ▲학계 ▲연구 분야 ▲민간기상사업자 등 사용자 범위를 대폭 확대하였다.


또한 기상정보를 활용하는 다양한 기관(▲군 ▲방재 ▲산림 ▲수문 등)에서 기상분석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소요되는 예산을 절감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클라우드 방재기상정보시스템을 통해 범부처 위험기상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콘텐츠 개방과 더불어 지속해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김혜숙 기자 (atided@hellot.net)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