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2015 국제전기전력전] 융합·확산 통한 성장동력 창출 가능성 보였다

  • 등록 2015.06.15 17:04:55
URL복사
[무료 등록] 최신 AI MCU 개발 트렌드와 함께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응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5/14, 코트야드 판교호텔 8층)

5월 13일~15일 3일간 COEX서 개최


▲ 2015 국제전기전력전시회


한국전기기술인협회와 KOTRA는 스마트그리드, 발전·원자력 플랜트, 중전기 산업을 융합한 2015 국제 전기전력 전시회(Global Electric Power Tech 2015, 이하 전시회)가 지난달 5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서울 COEX A홀에서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의 후원으로 개최된 본 전시회는 전력산업의 수출 기반 구축과 해외 진출을 위해 한국전력공사, 발전 6사 등 21개의 기관·단체가 협력 기관으로 참여하며, 중소기업의 국내외 판로 개척 지원을 위해 한국전력공사 및 발전 6사 등에서 스마트그리드, 송·변·배전 기자재, 발전·원자력 플랜트 설비 기자재 제조 중소기업의 전시회 참가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올해로 13번째 개최되는 본 전시회는 전시회 참가 성과에 만족한 참가 업체의 입소문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다. 또한 협회의 회원인 전력 공기업, 전기설계, 감리, 안전관리분야에 종사하는 약 3만 여명의 국내 최고 바이어와 실수요자 중심의 엔드유저가 전시회에 참관하여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고 있는 전시회로 평가받고 있다.

올해 전시회에서는 전시 품목별 테마관과 부대행사 개최를 통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는데, 그중에서도 스마트그리드 및 송·변·배전 기자재를 제조하는 한국전력공사의 협력 중소기업관과 발전·원자력 플랜트 기자재를 제조하는 발전 6사의 협력 중소기업관이 구성됐다. 


또 해외 바이어관, 광주·전남 지역 신재생에너지관, 전력산업 전문 인력 양성 센터관, 전기안전 및 에너지 절약관, LED 조명관, 에너지저장장치관, 서울특별시 미니태양광 홍보사업관 등이 구성됐다. 


아울러 전기전력설비 전문·실무교육, 나라장터 전자입찰 실무교육, 신기술·신제품 무료 설명회, 최적화된 공동주택 설계·감리를 위한 세미나, 전기설비 안전관리를 위한 기술 세미나, 스마트그리드 춘계학술대회, KESCO 전문가 그룹 기술 세미나, 에너지 인력양성사업 수출연계형 인력교류 세미나 등 20여 개의 다양한 부대행사가 개최되어 전기인의 전문 기술력 향상과 전력기술진흥에도 기여했다. 


특히, 본 전시회는 정부, 협회, KOTRA, 전력업계 공동으로 전력 플랜트 및 기자재 수출 진흥 모델을 구축한 전시회로서 전 세계 83개국 123개의 해외 무역관을 보유한 KOTRA와 공동 주최하여 국내 및 해외 마케팅에 역량을 집중, 범국가적 시너지 효과를 배가하는 전시회로 거듭나고 있다. 


KOTRA 주관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2015 Power-Tech Korea)에는 전력 프로젝트 발주처, EPC 기업 및 현지 에이전트 등 85개사 105명의 바이어사가 참가하여 전력기자재를 출품한 국내 기업과 제품 구매 상담을 실시했다.
아베노믹스로 경제 부활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일본 전력회사들의 한국산 전력기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관서 지역의 대표 전력사인 간사이전력에서는 조달 자유공개 경쟁시스템 도입하고 해외 기업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책임자를 파견하여 신규 조달시스템을 우리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명했다. 


일본은  2016년부터 전력소매가 전면자유화 예정임에 따라 전력소매 시장에 신규 사업자 50여개사의 참가가 기대되고 이에 따른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도시바 등은 경쟁력 있는 한국 기업의 전력 기자재를 찾고 있다.
우리 전력기자재 최대 수출국인 중국에서는 송·배전분야 최대기업인 상하이전기와 화동전력설계원에서 방한하여 한국동서발전 및 협력중소기업과 중국내 신규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내 한국기업 참여를 논의했다. 


유럽 2대 오프쇼어 풍력발전 업체인 바텐폴(Vattenfall)은 최근 덴마크 정부가 발주한 호른리프3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유럽산에 비해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한국산 모노파일을 소싱하기 위해 내한하여 관련 기업을 방문하고 상담을 진행했다. 


한편, 매출액 1억달러 이상의 유력 발주처에 대해서는 사전 상담 주선에 의한 1:1 시간대별 수출상담회가 전시장 내 해외 바이어관에서 진행됐다(100부스 개설).
협회는 2015 국제 전기전력 전시회 개최를 통해 전기인의 전문 기술력 향상과 전기전력분야 기술진흥, 전기전력 산업의 융합·확산을 통한 성장동력 창출, 산업·통상 연계 글로벌 시장개척 및 안정적 에너지 시스템 구축 등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했다.


2015 국제전기전력전시회 Hot product


LCD형 역률제어기 KCP-SM

역률 개선을 위해 사용하는 역률제어기 제품으로 부하 사용량에 따라 변하는 역률과 무효전력을 측정하고 역률 개선을 위해 필요한 콘덴서 용량을 계사하여 자동으로 콘덴서를 투입, 차단하는 제품이다. 주간과 야간을 구분해 제어 범위를 설정할 수 있으며 콘덴서 용량을 자동으로 측정해서 빠른 시간에 역률을 개선하기 때문에 역률 요금 절감에 효과적이다.


디지털 전력집합계기 KDX-200

전력설비를 계측,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며 통신 기능이 있어 원격 감시용으로 사용한다. 전압, 전류, 전력, 역률, 주파수, 전력량을 측정하며 옵션 기능으로 DI, DO, 온도 측정을 지원한다. PC에 설치된 HMI 프로그램과 연동할 수 있도록 RS-485 통신 또는 LAN 통신을 지원한다. HMI 프로그램으로 전력감시시스템을 구축하면 이상 경보 발생 시 신속하게 인지할 수 있으며 데이터를 그래프와 보고서를 통해 분석 가능해 안전 관리와 전기요금 절감 계획 수립에 효율적이다.



전력배전용 변압기

1946년 국내 최초로 변압기 수리 및 생산 업체로 설립되어 산업의 동맥을 이루는 전력설비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해 72KV급 고압변압기를 최대 용량 40MVA까지 생산해 변전소, 전기로, 고층 빌딩, 농어촌, 도심지, 광산 등 다양한 분야에 고객의 요구에 맞게 제작, 공급하고 있다.


무정전전원공급장치

1994년 국내 최초로 울진 3, 4호기 원전에 안전 등급 무정전전원공급장치를 국산화해 납품에 성공한 이래 최근 수년간 한국수력원자력 우수 협력업체로 선정됐고 2011년 6월 전력전자기기 국내 최초로 미국 웨스팅하우스사로부터 안전 등급, 비안전 등급의 제품 납품 자격을 획득했다.


스마트 패널을 비롯한 저압 배전 솔루션

스마트 패널은 통신 가능한 다양한 스마트 기기로 구성되며, 인터넷 통신을 통해 EcoStruxure, StruxureWare 등의 소프트웨어를 통한 연결 및 웹브라우징을 통해 공장 및 빌딩 에너지 관리자의 접근이 가능한 에너지 관리가 가능한 가장 쉬운 저압 배전반 솔루션이다. 스마트 패널은 원점에서의 WAGES(Water, compressed Air, Electricity, Steam) 측정을 자동화해 모든 건물, 층, 구역의 에너지 데이터를 통합한다. 스마트 패널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안전한 클라우드 기반 에너지 관리 서비스인 StruxureWare™ Energy Operation에 의해 중앙에서 관리된다.


TeSys 모터스타터 솔루션

TeSys-U는 모터 운용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집약시켜 설치와 사용의 간소화를 이룬 제품으로 모터 운용에 필요한 단로기능, 개폐기능, 보호기능, 제어기능 및 응용 모듈 설치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다. 설치가 용이하고, 배선이 절감되며 패널 크기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쉬운 선정 및 설치 플러스와 플레이 방식의 토털 코디네이션을 제공한다. 


산업내시경 IPLEX FX

본체 하나로 다양한 스코프를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IPLEX FX Video scope는 미 국방 표준 인증 MIL-STD 및 IP55 인증을 획득하여 강우, 모래 및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낙하에 의한 물리적 충격에도 견딜 수 있어 열악한 검사 환경에서도 높은 신뢰성을 제공한다.


산업내시경 IPLEX RX/RT

IPLEX RX/RT는 새로운 LED 광원 시스템을 도입하여 이전의 모델보다 약 2배 밝은 광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최적의 광량으로 금속 등의 표면 관찰 시 나타나는 난반사를 현저히 감소시킨다. 또한, 올림푸스 고유의 PulsarPic™ 이미지 프로세서를 광원 시스템과 연계하여 자동으로 광량을 조정함으로 보다 깨끗하고 선명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다.


ECMS 시스템 아키텍쳐

발전소와 플랜트 전기설비 및 전력계통의 종합 보호감시제어 시스템으로서 최신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고속 고장 분리로 고장 파급을 최소화함은 물론 사고 예방 및 신속한 고장 복구에 의한 설비 공급 신뢰도를 극대화한다.


플랜트 분산제어시스템, Mark Vie 

OC6000e 분산제어시스템, PACSystem의 RX3i 자동화 제어기, EX2100e 발전기 여자 시스템, MarkVIeS 다목적 제어시스템 등은 첨단 제어장치와 혁신적인 플랫폼이 통합된 제어시스템으로서 어떤 조건에서도 최적의 제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풍력, 수력, 화력 및 원자력 플랜트의 비상정지시스템, 고신뢰제어시스템, 보일러시스템, 터빈 및 발전기 보호를 위한 최적 솔루션을 제공한다.


파워 아날라이저 PW6001

세계 최고 클래스 정확도로 고효율 인버터 측정이 가능한 파워 아날라이저 PW6001은 전기자동차나 태양광발전설비 등의 개발에서 에너지 변환 효율 측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고정확도, 광대역, 높은 안전성이라는 요소를 고루 갖춘 것이 특징이다. PW6001의 전력 기본 정확도는 ±0.02%로 세계 최고급이며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A/D 컨버터에는 18bit를 채택함으로써(기존 제품은 16bit)더욱 세밀한 분해능으로 고정밀도 측정이 가능하다.


비접촉형 전력계 PW3365-20

클램프 온 파워 로거 PW3365-20은 케이블 위에 전압·전류·전력을 측정할 수 있는 전력계다. 전류는 기존에도 클램프 전류 센서를 사용하여 충전부(금속부)에 접촉하지 않고 케이블 위에 측정을 할 수 있었다. 케이블 위에다 전압을 측정할 수 있는 금속 비접촉형 전압 센서 PW9020을 신규 개발하여 클램프 전력계에 적용함으로써 안전하게 전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


김혜숙 기자 (eltred@hellot.net)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