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디지털라이프

배너

"정기적 건강검진 통한 조기 질환 치료,,,큰 질병 피할 수 있어"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모든 병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초기에 발견하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에는 건강검진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건강검진이 진행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문의들은 건강검진은 가족력,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면밀하게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연령별로 발생하는 질환이 다르므로 검진 전 해당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 후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그러나 평소 건강한 사람이라면 나라에서 진행하는 국가검진으로도 충분하다. 현재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검진항목을 성별, 연령별로 세분화해 영유아 검진과 일반검진, 암 검진,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2030 청년 건강검진까지 포괄적인 체계를 갖춰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19년도부터 일반건강검진 대상자가 확대되어 지역 세대주, 직장 가입자 및 만 4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뿐만 아니라 20-30대 직장 피부양자와 세대원,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세대원까지 적용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지역 세대원과 직장 피부양자는 만 20세 이상 홀수연도 출생자이며, 지역 세대주는 연령에 관계없이 홀수연도 출생자 모두 대상이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비사무직은 매년 대상이지만, 사무직은 2년에 1회로 받을 수 있다.

 

생애전환기 검진이란 해당 연령에 검진이 필요한 항목을 위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것으로 만 40세 이상부터 연령별로 필요한 검사들이 추가된다.

 

암 검진은 한국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위암, 간암, 대장암,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암까지 포함된다. 또, 7월부터 폐암 검진이 시행되는데 폐암 검사를 위한 저선량 흉부 CT가 해당 병원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단, 암 검진은 검진 연령과 검진 주기가 각각 다를 수 있으니 확인을 해야 한다

 

홍제속편한내과 이경헌 원장은 “일부 환자들의 경우 질환이 있어도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검진으로 질환을 발견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며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조기에 질환을 발견하고 신속히 치료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전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