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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of Policy]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 공개, 가상융합기술 전폭적 지원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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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로티]


정부는 지난 12월 10일(목) 국무총리 주재 제11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개최하고,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을 위한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번 발표의 추진 배경은?


코로나19로 비대면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을 포괄하는 가상융합기술(XR)이 우리 일상의 변화와 산업구조의 혁신을 이끌며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부상 중이다. 


가상융합기술은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매개기술로 디지털 전환을 촉발하는 한국판 뉴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제조·의료·교육·유통 등 다양한 분야로 가상융합기술이 확산돼 2025년 전 세계 약 520조 원(4764억 달러) 규모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가상융합기술은 데이터(D)·네트워크(N)·인공지능(A) 등 디지털기술과의 접목으로 보다 정밀하고,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이동성이 극대화된 지능적 가상융합기술 서비스가 가능해져 산업전반으로의 활용 확산이 기대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세계 최고수준의 디지털 인프라를 발판으로 경제사회 전반에 가상융합기술 활용 확산을 지원하기 위한 3대 세부전략과 12대 과제를 발표했다. 


가상융합기술은 가상과 현실이 실감 있게 공존·소통할 수 있는 모든 기술(VR, AR, XR 등)로, 사용자 몰입 극대화, 현실 공간 제약 해소, 가상과 현실의 연결·융합이 주요특징이다. 


가상융합기술의 기술적 특징은 경제사회 전반의 디지털 대전환과 맞물려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을 이어 인간이 디지털 정보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전망이다. 


가상융합경제는 가상융합기술을 활용해 경제활동 공간이 현실에서 가상·융합세계까지 확장돼 새로운 경험과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를 의미한다. 


특히, 제조·의료·유통 등 국가 핵심 산업의 가치사슬 전 단계에 가상융합기술이 활용돼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경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상융합경제는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경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제 사회에 적용될 가상융합기술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을 비전으로, 2025년까지 가상융합경제 경제적 파급효과 30조 원 달성, 세계 5대 가상융합경제 선도국 진입을 위한 3대 추진전략과 12대 실행과제를 마련했다.


추진전략 첫 번째는 ‘경제사회 전반의 가상융합기술 활용 확산’이다. 먼저 정부는 6대 핵심산업 ‘가상융합기술(XR)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산업의 강점·특성과 가상융합기술 활용효과를 고려해 6대 산업 가상융합기술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어 지역 곳곳에 가상융합기술 확산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해 지역 가상융합기술 활용·투자 촉진을 지원하는 ‘XR@지역’을 운영하고, 지역 제조기업 대상 생산 공정에 가상융합기술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를 구축·운영한다. 


이뿐 아니라 규제자유특구 제도를 활용해 가상융합기술 신기술 검증이 가능한 지역거점 확보를 추진하는 한편, 디바이스 부품 경쟁력이 있는 지역에 디바이스 투자를 촉진할 센터를 운영한다. 또한, 지역 홀로그램 산업 기반 조성을 위해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한 지역 홀로그램센터도 운영한다.


민간이 참여하는 가상융합기술 확산 기반도 마련된다. 유망 가상융합기술 중소·벤처기업 정부자금 지원 및 민간투자 확대를 위한 ‘XR 펀드’를 올해 400억 원 규모로 조성·운영한다. 


정책형 뉴딜펀드 투자 대상에 실감형콘텐츠를 포함해 가상융합기술 분야에 대한 민간 투자를 가속화하고, 스마트대한민국펀드내 비대면 펀드를 활용해 비대면 핵심 분야인 가상융합기술 분야 투자를 지원한다. 


이뿐 아니라 국내 가상융합기술 공급·수요기관 등 민간이 주도하는 'K-XR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가상융합기술 확산을 위한 민간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추진전략 첫 번째는 ‘경제사회 전반의 가상융합기술 활용 확산’이다. 


가상융합기술 위한 인프라 구축 나서다


추진전략 두 번째는 ‘선도형 가상융합기술 인프라 확충 및 제도 정비’다. 이를 위해 정부는 가상융합기술 디바이스 핵심기술 개발·보급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사용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초경량·광각, 저지연 등 AR 글래스 핵심기술이 개발된다. 이뿐 아니라 산업 특화용, 일상용 국산 AR 글래스 완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XR 디바이스 센터 운영으로 국내 디바이스기업 대상으로 완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지원, 품질 인증 및 호환성 검증도 지원한다. 


또한, 제조·교육·국방 등 AR 글래스 수요기관을 발굴하고, 국산 AR 글래스 보급을 통한 실증 및 활용 확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가상융합기술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댐도 구축될 계획이다. 


AR 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 데이터인 3차원 공간정보를 구축해 민간기업 활용을 지원하고, AR 서비스 개발이 촉진되도록 국민 체감형 AR 시범서비스 개발·실증 지원도 병행 추진한다. 


5G 에지컴퓨팅, 차세대 Wi-Fi망 등 네트워크 고도화로 가상융합기술 서비스 확산이 지원된다. 


5G 에지컴퓨팅(MEC) 인프라를 활용한 교육·안전·시설 관리 등 공공분야 초저지연 가상융합기술 서비스를 확산하고, 5G MEC 환경에서 5G 기반 혁신적 가상융합기술 서비스 체험과 실증이 가능한 'XR 플레이그라운드'를 조성한다. 


또한, 5G 기반 가상융합기술 서비스 상용화 지원을 위해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활용 가능한 ‘5G 실감콘텐츠 오픈랩’을 운영한다. 


실감교육 확대기반 마련을 위한 초·중·고등학교 기가급 무선 환경을 구축하고, 가상융합기술을 활용한 사회·과학, 안전교육 및 진로체험 교육콘텐츠를 개발해 초·중학교 현장에 보급하며, 차세대 Wi-Fi 6E를 특성화고에 시범 구축하고, 무선 환경에서 대용량·초저지연 가상 직업훈련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가상융합경제 진흥과 가상융합기술(XR) 서비스 조기사업화를 위한 제도 기반도 조성한다. 가상융합시대에 대비해 국가적 대응방향을 제시하고, 관련 정책 추진근거를 담은 가상융합경제 발전 기본법제 마련을 검토하고, 각 산업 분야별 XR 활용을 저해하는 10대 규제에 대해 올해 안에 우선 개선을 추진한다. 


또한, 학교, 산업 현장 등 가상융합기술 활용에 필요한 기준이 아직 마련되지 않은 분야는 XR 활용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보급할 예정이다.


추진전략 두 번째는 ‘선도형 가상융합기술 인프라 확충 및 제도 정비’다.


가상융합기술 기업 세계적 경쟁력 확보 지원


정부는 XR 전문기업 성장지원으로 2025년까지 매출액 50억 원 이상 전문기업 150개를 육성할 계획이다. 가상융합기술 성장기업 입주지원을 확대 및 산업특화용 XR 개발 장비·시스템 신규 도입·활용을 지원하고, 기존 미디어 콘텐츠 제작 지원 중심에서 5G 기반 산업융합 가상융합기술 기업 성장 지원으로 기능을 개편한다. 


이뿐 아니라 가상융합기술 디바이스·부품, 서비스 등 XR 유망기업을 발굴해 자금 지원부터 실증·사업화까지 全주기로 지원하는 ‘XR 전문기업 육성 프로그램’ 신설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금융지원’을 활용해 가상융합기술 분야 혁신기업을 선정하고 대출·보증 등 종합 금융을 지원한다.


이어 정부는 경쟁우위 혁신적 가상융합기술 확보를 지원한다. 먼저, 비대면 가상융합 핵심기술 개발과 산업 활용에 필수적인 저지연·고정밀 생성·가시화 기술 확보를 추진한다. 


사용자 어지럼증 저감을 위해 현실과 가상 간 정합기술을 고도화하고, 초점 불일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동시에 가상융합기술 기반 첨단 스마트공장 구현을 위한 공장자산 디지털화, 3차원 공정 가상시뮬레이션 및 가상융합기술 활용 작업 지시·보조 등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또한, 실질적인 제조현장 문제해결 및 사람중심 공공서비스 창출을 위해 가상융합기술과 D·N·A를 접목한 수요맞춤형 융합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이뿐 아니라 AI를 기반으로 사용자 의도를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지능형 인터랙션 기술 개발과 무안경 실감가시화가 가능한 홀로그램 핵심기술, 오감 인터랙션 기술 확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문화예술 분야의 한계 극복을 위한 문화예술 5대 분야 가상융합기술 개발도 지원한다.


수요맞춤형 가상융합기술 분야 인적자원 양성도 지원한다. 타 산업 융합형 가상융합기술 분야 석·박사급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XR 스쿨(대학원)’ 신설 추진을 검토하고, 가상융합기술 관련 기초연구 강화를 위해 XR 분야 대학연구센터(ITRC) 지원 확대를 추진한다.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가상융합기술 분야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권역별 ‘XR 랩’을 신규 구축하고, 산업계 수요 기반 프로젝트, 특화 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한 가상융합기술 산업응용인력 양성과 중소기업 현장인력 대상 가상융합기술 기초·활용 실무과정을 운영하며, AI와 가상융합기술을 연계한 융복합 실감콘텐츠 창의인재를 육성한다.


정부는 국내 가상융합기술 기업 글로벌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국내기업과 5G 상용국 현지기업 간 5G 기반 가상융합기술 공동제작 프로젝트 발굴·제작하고, 국내 가상융합기술 기업, 제조·의료 등 전문기업, 마케팅 기업 간 컨소시엄을 구성해 XR 솔루션 글로벌 동반 진출을 지원한다. 


또한, 실감·지능형 콘텐츠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주요 플랫폼 연계 및 주요 마켓 참가 지원도 병행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가상융합기술은 D·N·A를 기반으로 제조·의료·교육·유통 등 경제사회 전 영역에 확산돼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산업의 생산성을 혁신할 핵심 분야”라고 말했다. 


최기영 장관은 “정부는 디지털 뉴딜의 중요한 축으로 경제전반을 가상융합기술로 혁신하는 디지털 대전환을 추진해 2025년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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