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디지털 전환 쉽지 않은 중소기업들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헬로티]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 가속화'가 크게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중소기업은 상대적 미흡한 것으로 산업연구원은 밝혔다.



중소기업일수록 디지털 전환 추진에 필요한 기술적 조건을 충족시키기 어렵고 제약 요인도 많기에 디지털 전환에 미흡한 것이다.


2일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디지털 전환의 중소기업 수용성 제고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경우 거대한 구조 변화 흐름 속에서 자칫 혁신 지체에 따른 성장 소외 위험성에 직면할 우려가 있어 이에 대한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20년 시스코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중소기업의 디지털 성숙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아태지역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단계는 4단계 중 2단계(디지털 관찰자) 이하의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14개국 중 6위이며 2019년에 비해 한 단계 하락했다.


또한, 2019년 중소기업 연구원이 실시한 국내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 규모가 클수록 디지털 성숙도가 높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의 기대 편익에 대한 비전 제시와 체계적 실태 파악 및 정책 반영을 통해 중소기업의 수용성을 제고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중소기업이 처한 상황에서 현실적 실행이 가능한 전환 모델과 내실 있는 교육, 훈련 프로그램 확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