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

홈 > 지식커뮤니티 > 디지털라이프

터크코리아 2017.04
인성정보 2017.10
이달의 매거진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 구독신청
  • 광고안내

ATM 2017.05

셀? 모듈? 팩?...전기자동차 배터리 용어 바로 알기

입력 : 2017.09.07 13:16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첨단 헬로티]

전기자동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동력원인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도 관전 포인트가 됐다.


일상에서 많이 쓰는 만큼, 전기차 배터리 개념이 일반인들에게도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배터리에 다른 단어가 붙은, 예를 들어 '배터리 셀', '배터리 모듈', '배터리 팩'같은 용어를 뉴스 등에서 보면 헷갈려 하는 사용자들이 많다.


배터리 용어와 관련해 삼성SDI가 온라인에 공유한 내용을 정리해 본다.


전기차 가동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수천 배에 달하는 엄청난 양의 전력이 필요하다. 때문에 배터리 셀이 수십 개에서 많게는 수천 개까지 필요하다. 전기차 종류에 따라 구성이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전기차 배터리는 셀(Cell), 모듈(Module), 팩(Pack)으로 구성된다.


수 많은 배터리 셀을 안전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모듈과 팩이라는 형태를 거쳐 전기차에 탑재한다. 셀, 모듈, 팩은 배터리를 모으는 단위로 생각하면 된다.


배터리 셀을 여러 개 묶어서 모듈을 만들고, 모듈을 여러 개 묶어서 팩을 만든다. 전기차에는 최종적으로 배터리가 하나의 팩 형태로 들어가게 된다. 순수 전기차(EV) 중 하나인 BMW i3의 경우 배터리 셀이 총 96개 탑재된다. 셀 12개를 하나의 모듈로 묶고, 8개의 모듈을 묶어 하나의 팩 형태로 들어가는 방식이다.



삼성SDI는 전기차 설계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공간을 줄이고 최적화하기 위한 다양한 팩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팩에 모듈 없이 셀을 바로 탑재할 수 있는 형태 등 모듈과 팩의 설계와 디자인에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자동차 제조사들의 다양한 니즈에 맞는 맞춤형 팩 솔루션도 개발하고 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도 납축 배터리를 대체하거나 추가 장착하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저전압 배터리 시스템(LVS)도 제공한다. 기존 자동차 모델에 비교적 적은 설계 변경으로도 배터리 성능을 크게 업그레이드해 전장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라고 한다. 기존 내연기관차 제조 플랫폼을 최대로 활용해 하이브리드(HEV) 전기차의 장점을 상당부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삼성SDI는 설명했다.

/황치규 기자(delight@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마이크로칩 11월 이벤트
디지키 2017.11
이전글
‘셀트리온스킨큐어 한스킨×일러스트레이터 임유끼’...뷰티툰 연재
다음글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아파트 고급화전략으로 분양 박차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