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 더테이블 2019.03.20

홈 > 지식커뮤니티 > 지식채널

데이터로직


매거진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 구독신청
  • 광고안내

“교통사고 후유증...한의원 치료 예방은?”

입력 : 2019.01.10 14:48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여행이 적기인 겨울이지만 교통사고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겨울철 블랙아이스로 인해 다른 계절보다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가벼운 접촉사고도 많이 발생한다. 


교통사고 후유증 환자들 중 상당수가 정차 중에 후방 차량에 의한 추돌로 인한 충격을 입게 되는 경우다. 이런 경우 차량의 파손은 차치하고 걱정 중 하나가 바로 교통사고 후유증이 아닐까 싶다.

 

대구북구동천동점 성민한의원 김수진 원장(왼쪽), 당진점 문곡16형대추밭한의원 최영문원장.


실제 교통사고로 후유증을 겪는 사람들이 가장 대표적으로 호소하는 것은 관절 및 근골격 이상, 이명, 현기증이나 신경계 이상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우울증, 불면증, 불안증 등 정신적 증상이다. 또한 기저질환이 심화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다양한 교통사고 후유증상은 개인에 몸 상태나 사고가 난 방향 및 사고의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치료 또한 달리 해야 한다. 

 

한의원 네트워크인 한방카 네트워크의 대구북구동천동점 성민한의원 김수진 원장은 “대다수의 한의원이 취하는 방식은 침, 약침, 물리치료, 한약, 추나 등 한의원에서 취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진행할 것”이라면서 “증상의 발현이 어떻게 되느냐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상태와 체질 등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며, 개인의 상태나 체질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고 같은 한약의 약재를 쓰더라도 비율이 달라져야 보다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기본적인 맥진과 영상의학적 검사를 통해 진단 및 처방을 내리게 되지만 교통사고 후유증은 쉽게 보이지 않는 어혈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어혈을 제거하고 기혈 순환을 도모하는 한약 및 치료를 통해 교통사고 후유증의 통증과 같은 증상들을 완화해가며 치료하게 된다”며 “어혈은 완전히 제거를 하지 않으면 남아 있는 혈액 덩어리들이 서로 뭉치기도 하고 각자 떠돌아다니며 기혈순환을 방해하거나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깊게 치료하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한방카 네트워크 당진점 문곡16형대추밭한의원 최영문원장은 “양방, 한방 할 것 없이 교통사고 후유증은 당장 큰 증상은 없다 하더라도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진료 및 치료를 통해 만성화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교통사고 발생 직후 경추부에 가해지는 충격으로 손상을 입는 이른바 편타성 손상의 경우 후유증이 발생할 때에는 통증이나 운동이 제한적으로 되는 등의 증상이 발생해 일상생활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 원장은 “목이 뻣뻣하거나 좌우로 고개를 돌리기 힘들다거나 통증이 발생하며 속에 구토감이 발생하고 가슴이 답답하다는 등의 증상들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무리를 하면 발생할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이러한 증상들이 발현되는 지를 살펴보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한방카네트워크는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의원들의 네트워크 플랫폼이다.

/유정인 기자(ryu@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어드밴텍 2018.07.31
디지키 2019.02
이전글
생태관광지 대부도 전원주택 ‘바다정원마을’ 추가분양 진행
다음글
치아교정 후 미니치아성형은?
교육원 법정의무교육
다이어리 홍보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