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 더테이블 2018.03.21

홈 > 지식커뮤니티 > 지식채널

ATM아이엔씨 2018.01.05


이달의 매거진
  • 구독신청
  • 광고안내

지맨스 기사본문

6가지 켈리브레이션-3D 스마트센서의 멀티 네트워크 시스템

입력 : 2018.10.04 16:02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첨단 헬로티]

 

센서 간의 스캔 동기화 및 얼라인먼트 보정, 스티칭 기능은 중요한 기술 


멀티 네트워크 시스템의 필요성


오늘날 인라인 품질관리에서 단일 센서의 FOV보다 큰 대상물을 검사할 수 있는 비전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예를 들면, 건축자재, 전자부품(PCB, 테블릿, 노트북), 큰 자동차부품 또는 반제품(도어, 엔진블록, 실린더헤드), 원자재 패널 등이 있다.


마이크로 단위의 측정이 필요한 상황에서 넓은 대상물의 정밀한 측정에 사용되는 3D센서는 단일센서로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멀티 네트워크를 사용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멀티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센서 간의 스캔 동기화 및 얼라인먼트 보정, 스티칭 기능은 중요한 기술이다.



멀티 네트워크 센서의 6가지 켈리브레이션의 중요성


멀티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센서 간의 측정 데이터의 오류를 보정하는 것에 있다.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센서 간의 수평 및 기울기 등이 한치에 틀어짐도 없이 맞아야 한다는 점인데, 이는 현실적으로 시스템 적용하는 환경에 따라 상당 부분 구현하기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측정 소프트웨어 보정이 필요하다. 기존에는 3D 개발단계에서 오랜시간을 투자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적용하였지만, LMI 센서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멀티센서 네트워크의 장점


1. 유연성: 원형(모든방향), 마주보는 형, 기울어진 상태, 일자나열 상태등 환경 및 측정 대상물에 따라 센서의 위치를 설정해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멀티 네트워크 센서를 사용자가 원하는 구성으로 셋업 가능하다.


2. 확장성: 사용자 요구사항에 맞게 필요한 만큼 센서의 수를 늘릴 수 있다.


3. 편이성: 스마트센서에는 네트워크 소프트웨어가 내장되어 있고, 마스터에 한 개의 케이블만 연결하여 하나의 센서처럼 사용할 수 있고, 전원 분배와 데이터 싱크를 자체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정확한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얼라인먼트 기능 제공하고 센서간의 틀어짐을 보정해 대상물 측정에 빠르게 적용해 정확한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다.


▲ 스마트폰 외관을 멀티센서 네트워크로 스캔하는 예시다. 2열을 서로 마주보게

셋업하여 그림자영역을 제거하고, 모든 영역을 스캔하며 얼라인먼트 기능을 제공한다.


▲ 일반 자제는 왼쪽그림같이 셋업하지만, 거울 같은 반사체는 오른쪽 그림처럼

X-축 방향으로 기울여 깔끔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셋업한다.


6가지 센서 얼라인먼트


센서 네트워크 셋업 시, 산업용 검사 시스템은 여러가지 보정이 요구된다. 측정 대상물의 측정면 기울기 및 센서 장착 사양에 대한 오차 또는 측정을 최적화하기 위한 특정 각도로 틸트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대상물의 반사율이 높은 정반사체 즉 반짝이는 메탈, 거울, 필름 등이다.


GoCator 3D 스마트센서는 6가지 보정/얼라인먼트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검사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해결하였다. 보정/얼라인먼트를 사용하여 센서를 일렬 또는 기울게(X, Y, Z 모든 방향/각도 보정) 설치할 수 있다. GoCator는 모든 센서의 3D 데이터를 합쳐 하나의 좌표계에서 정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해준다. 멀티 센서 네트워크를 하나의 센서처럼 사용 가능하다. 



이오비스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어드밴텍 2018.07.31
디지키 2018.12
이전글
[머신러닝 아카데미] LeNet, AlexNet (1)
다음글
최신 펄프 및 종이 인쇄 솔루션으로 업그레이드
교육원 법정의무교육
다이어리 홍보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