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디지털라이프

배너

SBVK-알리바바-소프트뱅크, 인도네시아 오픈마켓 토코피디아에 투자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첨단 헬로티]

소프트뱅크벤처스(대표 문규학)는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스타트업 토코피디아(대표 윌리엄 타누위자야)에 투자했다고 18일 밝혔다.


소프트뱅크벤처스에 따르면 이번 시리즈E 투자는 동남아 역사상 세 번째로 큰 약 1조2,500억원(11억달러) 규모이며, 신규 투자자인 알리바바 외에 소프트뱅크벤처스, 소프트뱅크 그룹 등 기존투자자들이 참여했다.


토코피디아는 2009년 설립된  최근 전자결제 분야로도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2016년에 연환산 거래액 약 1조1,370억원(10억달러)을 돌파했다.


토코피디아는 2013년 소프트뱅크벤처스로부터 투자를 받은 후, 이듬해 소프트뱅크 그룹 및 세쿼이아캐피탈로부터 당시 인도네시아 역사상 최대 규모인 약 1,370억원(1억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토코피디아의 거래액과 기업가치는 2013년 소프트뱅크벤처스의 투자 이후 50배 이상 커졌다.


소프트뱅크벤처스는 토코피디아 시리즈B 투자를 이끈 후, 시리즈C, D, E와 구주 라운드까지 총 5회에 걸쳐 토코피디아의 최다 투자자로 총 300억원 이상을 투자했다. 소프트뱅크벤처스는 소프트뱅크 그룹, 세쿼이아캐피탈과 함께 토코피디아 이사회의 일원이며, 이번 시리즈E 투자로 알리바바에서도 그룹 최고위 임원이 토코피디아 이사회에 합류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소프트뱅크벤처스의 이은우 파트너는 “2011년 에스비팬아시아펀드 결성 이후 긴 호흡을 가지고 노력해온 동남아 지역 투자에서 의미 있는 성과가 나오기 시작해 기쁘다”며 “앞으로도 소프트뱅크가 가진 네트워크를 활용해 새로운 유니콘 기업을 발굴하고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