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인터뷰] 바우머코리아, “기능 집약된 올인원 프로파일 센서로 2차 전지 시장 집중 공략”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첨단 헬로티]


바우머가 최근 올인원 프로파일(Profile) 센서 2종을 선보였다. 기존 포스콘(POSCON) 센서 기능을 한 데 모은 제품으로, 바우머는 이번 신제품이 사용자의 요구보다 한 발 더 앞서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전략에 부합한다고 말한다.


이번 신제품에 대해, 앞으로의 시장 전략에 대해 성진경 바우머코리아 프로세스 인스트루먼트 차장에게 들어봤다.


▲바우머코리아 프로세스 인스트루먼트 성진경 차장


Q. 이번에는 센서 기능을 한 데 모은 컨셉으로 제품을 출시했는데요.


기존에 스마트 프로파일 센서인 포스콘 시리즈에서 업그레이드 된 제품으로, ‘OXM200’, ‘OXP200’으로 나눠집니다. 이번 제품은 레이저 라인빔을 이용해 다양한 측정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센서 자체에 내장된 다양한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원하는 출력값을 직접 설정하고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센서입니다.


두 제품의 큰 차이는 RAW 데이터 제공 여부입니다. OXM200은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바우머의 알고리즘을 거친 데이터를 제공하고, OXP200은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RAW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Q. 이번 신제품은 어떤 부분이 업그레이드 되었나요?


알고 계신대로, 이번 신제품은 여러 측정 기능을 한 데 모은 것이 특징입니다. 기존 포스콘 시리즈의 경우 측정 형태에 따라 크게 3가지(끝단부나 간격의 차이 측정, 높이 측정, 원형 측정)로 나눠집니다. 이번 제품은 이 3가지 기능이 모두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다양한 프로파일 분석이 가능하죠.


통신 기능도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이더넷 통신이 가능함은 물론 프로피넷(PROFINET, OPC UA, 아날로그 아웃풋)을 추가로 지원하여 고객의 인터페이스 선택에 다양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통신 가능 범위를 넓힘에 따라 다양한 자동화 시스템에 개발 및 비용절감 효과가 있으며 사용자 역시 데이터 관리가 한층 쉬워져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Q. 바우머는 실제 고객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제품을 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제품에는 어떠한 고객의 요구가 적용됐는지 궁금합니다.


바우머 그룹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추기 위해 R&D 쪽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프로파일 센서에서 가장 많은 요구사항은 쉽게 고객의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번 신제품은 이더넷 타입을 채택하여 크롬 등의 웹브라우저로 쉽게 실시간 모니터링 및 분석이 가능합니다. 또한 최대 7가지 분석값을 제한 없이 동시에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Q. 이번 제품은 어떤 분야에 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품질관리 분야를 우선 말씀드릴 수는 있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분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인 레이저 방식의 프로파일 센서를 사용하는 목적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먼저 산업용 카메라를 대체하기 위해서입니다. 가격은 저렴하면서 카메라가 수행하는 치수, 위치 등의 측정을 할 수 있죠. 또 한 가지는 포인트 방식의 레이저 센서를 대체하는 것인데, 라인 센서를 쓰면 여러 개의 포인트 레이저를 쓰지 않아도 기존 측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제품의 경우 측정 범위까지 넓기 때문에 치수, 위치, 외형 등 다양한 측정을 요구하는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우머코리아가 새롭게 선보인 프로파일 센서 2종 ‘OXM200’, ‘OXP200’


Q. 지난해 일본의 수출규제로 큰 시장 전체에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산업군에서 설비투자도 중단시키는 상황도 있었고요. 올해는 어느정도 활력이 살아날 것으로 기대했었는데요. 1분기를 마무리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관련 시장(센서) 상황은 좀 어떤가요?


말씀하신대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분야의 설비투자 중단에 타격을 입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센서 사업의 경우 다양한 분야의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2019년에도 2018년 수준을 어느정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센서 제품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0% 이상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여파로 앞으로의 시장을 섣불리 예상하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따라서 바우머는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요하고 있습니다.


Q. 시장 상황이 어렵긴 하지만 또 현 상황에 맞춘 전략을 펼쳐야 할 것 같은데요. 앞으로의 전략에 대해 한 말씀 바랍니다.


바우머가 기본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가치인 고객과의 파트너쉽, 초정밀 기술 그리고 새로운 것에 대한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고객과의 신뢰를 구측하는 데 노력할 것입니다. 시장 경기가 어려운 만큼 초소형 센서인 O200 모델의 가격을 인하하는 등 가격적인 면에서도 공격적인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2차 전지 산업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이 시장의 경우도 정밀한 측정과 내구성 강한 제품을 요구하기 때문에 바우머의 제품이 적격이라 생각합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