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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ST, “‘HMI of things’의 혁명, TouchGFX 기반 STM32이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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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경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코리아 마케팅 이사

 

[헬로티 = 김동원 기자] 산업 기술과 과학이 가장 많이 발달한 시기는 언제일까? 최초로 조명을 만들어진 시기, 증기기관이 개발된 시기, 인터넷이 개발됐을 때, 스마트폰 시대가 열렸을 때. 여러 가지 답변이 나올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보다 먼 미래에 같은 질문을 던지면 어떨까? 많은 이들의 답변엔 지금이 속해있을 수 있다.


산업 전반적으로 많은 변화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5G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라 불리는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했고, 공장은 자동화되고 있다. 자동차도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적인 차로 바뀌고 있고, 자율주행차도 완성이 되어가고 있다.

 

역사에 길이 남을 수 있는 변화 속에서 개발자의 어깨는 무겁다. 보다 빠르면서 정확한 개발이 이뤄져야 하고, 성과도 있어야 한다. 사용하는 툴도 많아지면서 공부와 연구도 필수가 됐다. 어깨는 무겁지만, 이러한 개발자를 도와주는 조력자도 있다. 개발자에게 보다 편하고 쉬운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과 솔루션이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STM32 기반의 무료 그래픽 솔루션 TouchGFX 툴을 제공한 이유도 그 배경에 있다.

 

ST는 TouchGFX를 만든 드라우프너 그래픽(Draupner  Graphics)을 2018년 인수했다. 이후 STM32CubeMX에서 TouchGFX를 플러그인하여 통합 지원하게 됨으로써 TouchGFX는 진정한 ST의 개발 툴로써 자리매김했다.


TouchGFX는 무료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툴로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 임베디드 UI 개발에 사용된다. 이 툴을 토대로 개발자들은 임베디드 디바이스에 스마트폰 수준의 GUI를 구현하여 ‘HMI of things’의 혁명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최경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이사에게 TouchGFX에 대해 더 자세히 들어봤다.

 

▲ 최경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코리아 마케팅 이사

 

“TouchGFX는 무료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툴로 STM32 에코시스템에 통합된 일부 솔루션입니다. 이 툴은 사용자 편이성이 우수한 graphical C++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로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의 임베디드 UI 개발에 사용됩니다”

 

Q. ST가 TouchGFX 툴을 제공하는 배경은 무엇인가요?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기능들이 요구되고 이러한 다양한 기능들을 쉽게 접근하도록 돕는 HMI(Human Machine Interface)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TouchGFX는 HMI 영역에서 진보된 기능을 제공하며, 사람들이 매일 상호작용하는 모든 기기에 걸쳐 새로운 기준의 유저 경험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 측면에서는 풍부한 기능의 STM32와 더불어 무료로 제공되는 TouchGFX를 사용해 원가 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 입장에선 TouchGFX의 개발자 친숙한 환경을 통해 고급 기능들을 보다 쉽게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Q. TouchGFX로 어떤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임베디드 GUI 개발은 복잡하고, 주제는 난해하며, 리소스는 부족합니다. 하지만 상호작용과 접근성에 대한 고객 수요가 증가하면서 향후에는 임베디드 GUI의 수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기업들이 투자를 크게 늘려 필요한 인재를 확보하거나, TouchGFX 같이 임베디드 GUI를 쉽게 설명해주는 도구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랫동안 임베디드 시스템은 버튼 몇 개와 반복적인 기능이 구현된 검정색 박스 형태로 구현됐습니다. 최근에 들어서 임베디드 시스템은 새로운 산업과 애플리케이션을 공략하는 인터랙티브한 시스템입니다. 그 결과 제품의 성공이란 그 접근성이 주요하며, 개발자들이 GUI 개발에 더욱 많은 시간을 쏟게 됐습니다.


TouchGFX와 같은 솔루션은 UI 설계를 더욱 간단하게 만들고, 최신 최적화 기능들로 저전력 MCU를 기반으로 60FPS의 애니메이션과 다양한 컬러 및 디데일을 지원할 수 있게 합니다.

 

▲ TouchGFX는 드래그앤드롭(drag-and-drop) 방식의 GUI builder인 TouchGFX Designer를 사용해 빠르고 손쉽게 멋진 UI를 개발할 수 있다. (사진은 ST13609 장치 이미지)

 

“STM32CubeMX에서 TouchGFX를 플러그인하여 통합 지원하게 됨으로써 TouchGFX는 진정한 ST의 개발 툴로써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개발자들은 그래픽과 관련된 주변장치(Peripheral) 및 미들웨어(Middle ware) 설정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으며, TouchGFX를 이용하여 보다 유려한 그래픽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

 

Q. TouchGFX의 최신 버전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현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가장 최신 버전은 4.14 입니다. 최근 업데이트에서 주요한 부분으로 TouchGFX Generator 플러그인 방식으로 STM32CubeMX에서 통합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고 TouchGFX 엔진에서 Partial Frame buffer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Partial Frame buffer는 6KB의 작은 사이즈의 블록들로 구성된 Frame buffer로 GUI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 메모리 없이 MCU 내부의 작은 메모리만으로도 멋진 UI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 STM32CubeMX에서 TouchGFX를 플러그인하여 통합 지원하게 됨에 따라, 개발자들은 그래픽 관련된 주변장치(Peripheral) 및 미들웨어(Middle ware) 설정을 보다 손쉽게 마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개발자는 개발시간 단축을 위해 여러 가지 툴의 호환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TouchGFX에 새롭게 추가된 STM32CubeMX지원은 편의성이 어느 정도 개선되었나요?


새롭게 추가된 TouchGFX Generator는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을 위한 주요 도구로 TFT 디스플레이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보다 다양한 개발자가 정교한 STM32 그래픽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TM32CubeMX를 통해 손쉽게 안정적인 MCU 초기화 코드를 생성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TouchGFX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복잡한 하드웨어 의존적인 부분들의 초기화를 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들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TM32 제품군은 GUI(Graphical User Interfaces)를 폭넓게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임베디드 디바이스에 스마트폰 수준의 GUI를 구현하여 ‘HMI of things’의 혁명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Q. MCU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이 개발 과정에서 어떤 부분에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ST는 관련돼서 피드백을 받고 있나요?


MCU 선정과정에서 포괄적인 검토 없이, 단순히 가격 혹은 지원되는 스펙만 일차원적으로 검토한 뒤 막상 개발을 시작할 경우, 기능 구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최근 시장의 요구는 애플리케이션들이 점차 다양해지고 스마트해지는 것을 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아무런 밑바탕 없는 백지에 그려 나가기에는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고, 신뢰성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ST는 이러한 시장흐름 및 고객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여 폭넓은 에코시스템을 준비했으며, 이를 확장하고 그 세세한 부분을 꾸준히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Q. TouchGFX는 STM32만 지원되나요? ST의 다른 MCU 또는 다른 타사의 MCU와 호환되나요?


현재는 STM32 MCU에서만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TouchGFX를 만든 Draupner사를 ST에서 인수하기 이전에 라이센스를 맺은 분들의 경우는 예외입니다.


Q. 국내 MCU시장에서 ST의 지난 1년간의 성과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새롭게 출시된 STM32WB, STM32WL Wireless MCU들과 마이크로프로세서 계열인 STM32MP1 제품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켰고, TouchGFX 및 STM32Cube.AI등과 같은 신규 에코시스템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많은 애플리케이션의 유연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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