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_메이드인코리아

홈 > 피플&컴퍼니 > 피플

데이터로직


매거진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 구독신청
  • 광고안내

[파워인터뷰_김성훈 현다이엔지 대표 上] 공기청정 기능 갖춘 LED 출시, “조명도 이젠 융합시대”

입력 : 2019.07.03 23:42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첨단 헬로티]

 

LED가 계속 진화하고 있다. 단순히 어둠을 밝히던 LED는 이제 전광판에도 사용되고, 식물 성장용으로도 쓰이고 있다. LED를 이용해 피부를 관리하는 기술도 나왔다. 현다이엔지(대표 김성훈)는 최근 공기청정기와 융합한 LED와 내진에도 강한 LED 등 새로운 제품을 선보였다. 레드오션이라 일컫는 LED 시장에서 새로운 기술로 빛을 내고 있는 현다이엔지의 김성훈 대표를 만나보았다.

 

 

▲ 현다이엔지 인천 본사 전경

 

조명에 새로운 기술을 더하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었을만한 전래동화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이 동화는 “떡 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라는 유명한 어록을 남긴 호랑이를 피해 동아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간 오누이의 이야기를 그렸다.


동화에서 하늘로 간 오누이는 해님과 달님이 됐다. 밤의 어두움을 무서워한 여동생은 해님이 됐고, 동생에게 낮을 양보한 오빠는 달님이 되었다. 그런데 최근 이 오누이에게 고민이 생겼다. 해님과 달님의 영역을 대신할 강력한 경쟁자가 생긴 것이다. 바로 LED다.


어둠을 밝혀주는 조명의 역할을 하며 달님의 강력한 라이벌로 부상한 LED는 최근 식물을 키워주는 해님의 역할까지 대신하고 있다. LED의 진화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최근에는 공기청정기와 결합하기도 했고, 지진에도 강력해진 조명등으로 다시 태어나기도 했다.


LED의 진화는 그냥 이뤄지지 않았다. 여기에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스마트한 시대를 만들기 위해, 레드오션인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한 각 기업들과 개발자들의 노력이 숨어있었다. 이중 국내에서 LED의 진화를 이끌고 있는 현다이엔지의 김성훈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Q. 현다이엔지가 주력하고 있는 제품이 궁금하다.


우리의 주력 제품은 스포츠 조명, 클린룸 조명 등 특수조명이다. 작년 말에는 화학공장과 발전소에 들어가는 조명인 방폭등도 개발해 런칭을 준비 중이다. 우리는 일반조명보다 기능이 부가되는 특수조명 쪽에 집중하고 있다. 일반조명 제품도 하고 있지만, 워낙 이 시장이 치열하다보니 어려운 게 사실이다. 앞으로의 승부는 기술융합에서 날 것이라 보고 있다. 따라서 조명에 다른 기술이 융합된 제품 등을 계속 출시할 계획이다.

 

Q. 그렇다면, 최근 LED에 새로운 기술을 융합한 제품이 있는가.


공기청정 기능을 결합한 LED와 식물 성장용 LED, 내진조명등 등이 있다. 식물성장용 조명은 캐나다의 기업과 MOU를 체결했을 만큼, 반응이 좋다. 내진조명등도 마찬가지로 반응이 뜨겁다. 이 조명은 지진이 발생했을 때 떨어지지 않게 고안되었다. 이 제품은 개발된 지 3~4개월 정도 되었는데 조달 전시회 때 반응이 좋았다. 이처럼 우리는 남들이 하지 못하는 시장을 개척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현다이엔지가 출시한 공기청정 기능이 있는 LED.

 

공기청정기 기능 탑재한 LED, 사람들에게 주목받기 시작


스포츠조명과 클린룸조명 등 특수조명으로 LED 시장을 개척해온 현다이엔지는 최근 국제광융합엑스포에서 공기청정 기능을 결합한 LED를 선보였다. 최근 한국이 미세먼지로 고통 받고 있는 만큼, 전시회에서 이 LED는 참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충분했다.


현다이엔지가 출시한 공기청정기 기능을 탑재한 LED 조명은 천장에 설치하기 때문에 보다 공기청정이 잘 되는 장점이 있다. 또, 시중에 나와 있는 LED나 공기청정기처럼 센서기능이 있고, 자동제어 기능이 있어 사용에도 불편함이 없다. 현다이엔지는 현재 이 조명이 가진 장점을 지역 관공서와 학교 등에 알리고 있다.

 

Q. 현다이엔지는 국제광융합엑스포에서 공기청정기 기능을 결합한 LED를 선보였다.


공기청정기 기능을 결합한 LED는 조달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개발한 제품이다. 우리와 오랜 기간 거래처이자 산업용 공기청정기 분야에서 강력한 입지를 다지고 있는 기업과 협업해서 개발했다. 시제품이 나온 지는 2~3달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공기청정기 LED는 국제광융합엑스포 뿐 아니라 조달 전시회에서도 인기가 많았다.

 

 

기청정 기능이 탑재된 LED를 설치한 모습.

 

Q. 공기청정기 기능을 결합한 LED가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


LED는 천장에 달린다. 미세먼지가 바닥에 붙어 있는 것도 있지만, 공중에 떠 있는 것이 많다. 그리고 이 미세먼지는 사람에게 미치는 유해한 영향이 크다. 공기청정기 기능이 있는 LED는 천장 중앙에 달리기 때문에 공기청정 효과가 일반 공기청정기보다 훨씬 뛰어나다. 또, 일반 공기청정기를 학교에 설치하면 바닥에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많이 만져 고장이 자주난다고 한다. 우리 제품은 이런 면에서 강점이 있다.
현재 우리가 개발한 제품은 10평용이다. 학교 교실로 계산하면 2~3개를 설치하면 전체를 커버할 수 있다. 현재 우리 회사는 인천에 있기 때문에 인천 소재 학교와 관공서에 홍보를 하고 있다.

 

Q. 기능은 어떤 기능이 있나.


디밍 기능을 갖추고 있다. LED 쪽으로 조명제어 시스템 기능을 갖추고 있다. 공기청정 기능도 마찬가지로 센서가 있어서 자동으로 미세먼지가 많거나 공기가 탁할 때 자동운전을 해준다. 또, 이러한 기능들은 애플리케이션으로도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으로 공기청정도까지 나올 수 있도록 모두 개발을 한 상태다.

/김동원 기자(eltred@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어드밴텍 2019.07
디지키 2019.07
이전글
[파워인터뷰_디엔이코리아 김봉석 상무] “고출력·초대형 레이저 판매 안착…외연 확...
다음글
[파워인터뷰_김성훈 현다이엔지 대표 下] “특수조명 개발로 레드오션인 LED 시장의 ...
교육원 법정의무교육
개풍전자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