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 더테이블 2018.03.21

홈 > 피플&컴퍼니 > 피플

ATM아이엔씨 2018.01.05


매거진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 구독신청
  • 광고안내

지맨스 기사본문

대흥웰텍 박상수 부장, “품질 좋은 3D프린팅용 파우더를 공급하겠다”

입력 : 2018.11.22 17:14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대흥웰텍 박상수 부장

 

[첨단 헬로티]


대흥웰텍은 경남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열리는 산업용 3D프린팅·적층제조 산업전시회 ‘TCT코리아’에 참가했다. 이 회사는 지난 1997년 창사 이래 우수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특수 용접 재료로 국내 다양한 산업 분야에 영향력을 넓혀갔다. 4차 산업혁명 이후 새로운 비전을 발견하기 위해 대흥웰텍은 3D프린팅 소재를 주목했다.


Q : 먼저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대흥웰텍은 현재 3D프린팅용 금속 파우더를 국내에 보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난 20여 년간 대흥웰텍은 선진 용접 제품과 장비, 용접 기술 관련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회사였습니다. 이후 산업 기술 발달과 4차 산업혁명은 용접산업을 비롯해 산업 전반에 다양한 변화를 요구했습니다. 이에 저희 회사는 기존 용접 재료 분야를 넘어 3D프린팅용 금속 파우더를 주목했고, 현재 많은 업체와 거래하고 있습니다.

 

Q : 이번 TCT코리아에 참석하신 계기를 알고 싶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흥웰텍은 용접 분야에 속한 회사였습니다. 이후 3D프린터용 파우더를 알게 됐고, 저희 거래처인 샌드빅(Sandvik) 사가 2, 3년 정도 3D프린터용 파우더 국내 영업을 안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대흥웰텍이 샌디빅의 에이전트를 맡게 되어 3D프린터용 파우더 이미지 제고와 홍보를 위해 전시회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용접 재료 회사다 보니 용접전시회에도 참석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 TCT코리아에도 다양한 업체들이 전시를 진행 중인 것을 보니 시장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Q. 대흥웰텍의 주력 분야에 관해 설명해주실래요?

기존에는 ‘메탈인젝션몰딩(MIM)’이라고 하는 제품의 제작에 소요되는 파우더를 공급했습니다. 대흥웰텍은 현재 유럽 시장에도 3D프린터용 파우더를 공급 중입니다. 파우더 사이즈는 30~150µm 정도 입니다. 한편, 샌드빅 사 제품은 3D프린터 시장에서 프린터를 제조하는 업체에 많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 나온 기업 중 절반은 저희가 OEM 형태로 공급하고 있고요. 향후 3D프린터, MIM 쪽으로 시장 확보를 위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매출에 있어 정확한 목표 설정은 안 됐지만, 꾸준히 의미 있는 성과를 맺고 있습니다.

 

Q. 대흥웰텍이 다른 기업과 차별화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3D프린터 장비 업체는 프린터를 제조한 뒤에 테스트를 거치는데요. 이때 파우더가 필요합니다. 저희 대흥웰텍은 그 파우더를 공급하고 있다는 점이죠. 국내에 들어오는 외국계 3D프린터 회사는 대부분 OEM을 해서 쓰고 있습니다, 프린터를 제공하는 동안은 2, 3년 정도의 보증기간으로 인해 그때까지는 장비 업체가 공급하는 파우더를 써야 합니다. 이후에는 가격 변동이 불가피하죠. 이에 저희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파우더를 공급하는데 초점을 마주고 있습니다.

 

Q. 향후 국내 3D프린팅 시장의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기폭제가 될 만한 제품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D프린터로 생산한 제품이 아직 산업 분야에서 활성화되지 않은 편입니다. 이런 부분이 대기업으로부터 여러 업체가 3D프린터로 제작된 제품을 활용한다면, 시장이 크게 확장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시장에서 미약한 부분이 많지만, 반대로 생각한다면 발전할 가능성이 가장 큰 시장이기도 합니다. 

 

Q. 끝으로 2018년 하반기 계획과 향후 목표는 무엇인지요?

올해 목표는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에는 3D프린팅 시장이 방대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아직 정립돼있지 않은 시장이기 때문에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재창 기자(prmoed@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어드밴텍 2018.07.31
디지키 2018.12
이전글
대건테크 김재윤 팀장, '국내 굴지의 3D프린터 장비 개발하다'
다음글
알피캐스트 박경준 대표, '실력과 자부심으로 기술의 진보 이루다'
교육원 법정의무교육
다이어리 홍보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