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 청년창업 2018.03.21

홈 > 피플&컴퍼니 > 피플

ATM아이엔씨 2018.01.05


매거진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 구독신청
  • 광고안내

지맨스 기사본문

[케나메탈 김정열 이사] “공구 관리 시스템은 비용 절감·생산성 향상 위한 ‘최선’

입력 : 2018.08.08 17:55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첨단 헬로티]


공구 산업에도 스마트 바람이 분다. 사람의 경험과 기억에 의존했던 기존의 가공 환경에서 벗어나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분석 솔루션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한 가공 환경을 만들고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공구 관리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공구의 입·출고 및 사용 이력을 자동으로 파악해 생산성과 재고관리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케나메탈의 ‘툴보스(ToolBOSS)’는 대표적인 공구 관리 시스템으로, 이 분야에서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다. 


▲ 케나메탈(KENNAMETAL) 김정열 이사


Q. 먼저 케나메탈의 ToolBOSS에 대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케나메탈 툴보스는 최신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통신으로 이루어진 종합 공급망 관리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공구의 입·출고 현황을 관리하여 적정 재고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구뿐만 아니라 소모품, 예비 부품 등도 관리할 수 있는데요. 심지어는 다른 창고 열쇠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 툴보스 E4


Q. 이러한 시스템이 공구 관리에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이제까지 공구 관리는 사람이 도맡았습니다. 입·출고는 물론 재고를 관리하고 적재해놓는 작업까지 모두 사람의 손에 맡기다보니 생산성, 재고 관리 등에 있어 비효율적인 부분이 많았습니다. 특히 적재 상의 문제로 공구가 파손되는 일도 흔히 발생되는 문제였습니다.


더 큰 문제는 특정 가공에 적합한 공구를 출고할 때 자칫 규격이 다른 공구를 선택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가령 ø10 드릴을 출고해야 할 때 ø11 드릴로 잘못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 오류가 공작물 가공까지 이어지면 불량 가공까지 이어지게 되고 결국 큰 손실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툴보스는 작업량에 맡게 공구의 입·출고 관리가 이어지기 때문에 재고 및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업무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공구 재고 비용은 약 50%, 공구 지출비는 최대 30%, 관리 비용은 최대 90%까지 절감 가능합니다.


그리고 칸칸이 나눠진 서랍 형태의 관리 박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공구끼리 부딪혀 파손되는 일을 막을 수 있고, 무엇보다 잘못된 공구를 출고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툴보스는 작업자마다 출고 가능한 공구 규격, 수량 등이 정해져 있고, 접근 권한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앞서와 같이 ø11를 출고하는 일은 발생되기 힘들죠. 툴보스의 사용자 인식 방법은 정 위치 감지, 카드 인식, 지문 인식 등이 있습니다.


또 공구 관리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기존 공구실은 작업자가 퇴근하고 공구를 꺼낼 수 없으면 기계 가동을 멈출 수밖에 없었는데요.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24시간 출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공구 공급이 안 돼 기계 가동이 멈추는 일을 없앨 수 있습니다.


▲ 툴보스 사용자 인식 방법에는 마그네틱

식(사진), 정 위치 감지, 지문 인식이 있다.

 

Q. 작업 환경은 천차만별인데, 그런 환경들 제약 없이 설치가 가능한가요?

A. 툴보스는 크게 3가지 타입(MODULO, ECTC, ROTOPOINT)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따라서 환경에 맞게 최적의 제품을 설치하면 되는데요. 사실 이런 부분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게, 시스템 설치 의뢰가 들어오면 사전에 작업 현장을 방문해 작업 규모와 형태, 공구 사용량, 주요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 서랍은 30개 종류로 구성돼 있어 공구 사이즈에 따라 보관할 수 있으며, 캐비닛은 시스템 당 최대 10개 유닛으로 확장 가능합니다. 이 경우 최대 1,121개의 수납공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공구 품목으로 따지면 14,400개가 됩니다.


Q. 툴보스를 공급하기 전에 품목 조사를 먼저 한다고 했는데요. 그럼 전체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해 주십시오.

A. 먼저 1단계에서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품목 조사를 실시합니다. 이 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툴보스 솔루션을 설계하게 됩니다.


2단계에서는 품목 계획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작업을 합니다. 품목 조사 중 수집된 데이터를 기능적 데이터베이스로 변환하는 작업인데요. 이 데이터베이스는 최대의 절감액을 산출하게 되는 프로세스 변화와 개선 사항을 결정합니다.


3단계에서는 교육 및 설치를 합니다. 툴보스는 설치와 함께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끝으로 4단계에서는 장비 및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입니다. 툴보스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부분 모두에서 지속적인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Q. 공구 관리 시스템은 절삭공구 시장에서 여러 기업들이 제공하고 있는데요. 공구의 입·출고를 스마트하게 관리해준다는 측면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툴보스는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나요?

A. 공구 관리 시스템이 사람을 대체하고 공구를 효율적으로 보관한다는 측면에 있어서는 비슷합니다. 다만 서비스 제공에 있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툴보스의 경우 고객이 요구하는 부분을 파악해 주간 및 월간 단위로 필요한 정보를 정리해서 제공하는 이른 바 ‘리포트 전송’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공구 사용에 대한 이력을 면밀하게 파악한 다음 분석 과정을 거치는 것이기 때문에 공구 관리 시스템 상에서 제공되는 기본적인 기능들과는 확실히 다른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 고객은 이 리포트를 통해 공구의 사용 패턴, 공구 소모량, 툴 라이프를 알 수 있게 되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업 환경을 개선해 나갑니다. 


또한 철저한 액세스 (보안)프로세스와 사용이력 관리로 사용자의 책임 소재가 명확하다는 것도 툴보스의 차별점 중 하나입니다. 


Q. 툴보스가 주로 공급되는 분야는요?

A. 가장 많이 공급된 분야는 자동차 분야 특히 자동차 부품 분야입니다. 그리고 항공사, 반도체 장비 기업들에도 공급되고 있습니다.


Q. 사용자들의 만족도는 어떤가요?

A. 관리적인 측면에서는 대다수 만족을 합니다. 왜냐하면 사실 툴보스를 도입했다는 것은 어느 정도 공구 관리를 하고 있다는 의미인데요. 이런 기업은 툴보스를 포함해 다양한 방법으로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등의 기업 이윤 증대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툴보스의 효과에 만족을 할 수 있었던 것이죠. 다만, 작업적인 측면에서는 간혹 불편하다는 얘기를 하는데요. 이는 접근 제한이나 관리 측면에서 워낙 꼼꼼하게 돼 있기 때문에 자율적으로 관리했던 기존 방식에 익숙한 작업자들은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작업 환경 개선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예이기도 합니다.


Q. 끝으로 전체 시장 관점에서 툴보스를 살펴보겠습니다. 툴보스와 같은 공구 관리 시스템은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솔루션임에는 분명합니다. 문제는 실제 작업 환경이 그렇게 스마트하지 않다는 것이죠. 솔루션과 현실의 간극이 다소 크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A. 막연히 툴보스를 보급한다고 해서 완벽한 스마트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현 시점에서는 어떤 분야든 단계적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봅니다.


툴보스 보급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케나메탈은 별도의 상품이라는 생각보다는 공구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개념으로 보고 있습니다. 바꿔 말하면 기존 공구 사용 고객은 점차 툴보스와 결합된 이른 바 ‘통합 솔루션’을 제공받게 될 것입니다.


현재 툴보스를 비롯한 공구 관리 시스템들은 보급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우선 시범 공장에 적용된 다음 만족도가 높으면 다른 공장으로 설치가 확대되는데요. 이는 데이터 축적 측면에서 이점이 되기 때문에 향후 더 진화된 분석과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합니다.


긴 시간 동안 성실히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기사는 [머신앤툴 2018년 8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

/조상록 기자(mandt@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어드밴텍 2018.07.31
디지키 2018.12
이전글
‘출력속도와 비용’ 두 마리 토끼 잡은 빅랩, 영일교육시스템과 함께 한국 시장 진출
다음글
[한양로보틱스 강종원 팀장] “현지에선 AS 먼저, 영업은 대리점 방식으로”
교육원 법정의무교육
다이어리 홍보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