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 더테이블 2018.03.21

홈 > 피플&컴퍼니 > 피플

ATM아이엔씨 2018.01.05


매거진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 구독신청
  • 광고안내

지맨스 기사본문

세진계기 김홍석 부장_산업 성장에 발맞춘 정밀한 계측으로 안전한 사회 구축

입력 : 2018.07.06 17:47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절연 측정 곤란한 장소?

해결사 ‘5050SE’가 간다!


한 번 불이 나면 대형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아파트와 병원. 많은 사람이 거주하는 이곳은 그동안 누전사고 예방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아파트와 병원은 정전 없이 절연 측정을 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공간이었던 탓이다. 하지만 이제 아파트와 병원 등의 공간에도 누전사고 예방이 손쉽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 교리츠 제품의 한국 총판을 담당해온 세진계기(주)에서 절전 없이 절연 측정이 곤란했던 장소에서도 절연 관리가 가능한 새로운 제품을 국내에 출시했기 때문이다.



아파트 누전 예방 정답 찾다


지금으로부터 1년 전인 2017년 7월 10일 새벽, 서울 금천구 시흥동의 한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황급히 잠에서 깨어났다. 조용한 밤을 깨운 주인공은 아파트 지하 변전소에서 발생한 불이었다. 다행히 화재로 부상당한 사람은 없었지만, 아파트 8개 동이 한 시간가량 전기 공급이 끊기는 불편을 겪어야 했다. 당시 소방당국은 화재 원인에 대해 빗물로 인한 누전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5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소재한 17층 아파트. 조용했던 이 아파트에서는 30대 청년이 안타깝게 목숨을 잃었다. 원인은 역시 불이었다. 7층에서 화재가 발생해 30세 A씨가 숨지고, 32세 B씨가 중상을 입었다. 당시 경찰은 화재 원인 1순위로 전기누전을 꼽았다. 


같은 달 부산의 한 대학 병원에서도 화재가 발생해 환자 80여 명이 대피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이 화재 역시 소방당국은 에어컨 배선 누전 문제로 보았다. 


아파트나 병원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대부분 누전 문제가 얽혀 있다. 누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절연 측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아파트나 병원은 절연 측정을 이유로 정전을 쉽게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 따라서 이 건물들은 누전 예방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물론, 아파트나 병원 등의 건물에도 누전 예방을 할 수 있는 답은 있었다. 절연 측정을 방해하는 요소를 뛰어넘는 새로운 계측기를 개발하면 되었다. 그리고 이 계측기가 국내에 소개됐다. 여기에는 세진계기(주)의 역할이 컸다.


절연 측정 곤란한 장소 사전에서 지운 5050SE


세진계기는 1986년부터 30여 년간 일본 교리츠(KYORITSU) 제품의 한국 총판을 담당해왔다. 교리츠 회사의 모든 제품에 기술·영업 지원을 하고, A/S 등을 담당해온 곳이 바로 세진계기다. 이 회사는 지난 3월, Ior 저항성 누설전류계를 국내에 처음 출시했다. 모델명은 5050SE다.



5050SE는 아파트나 병원, 연구소 등 정전 없이는 절연 측정이 곤란했던 장소에서도 절연 관리가 가능하도록 제작된 제품이다. 과거 절연 측정은 전로의 대지 정전 성분이 적어 일반 누설전류계로도 충분히 측정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컴퓨터, 인버터 전자기기, LED 램프 등 용량 성분인 커패시터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따라서 일반 누설전류계로 검출되는 누설 전류 대부분이 Ioc를 측정하게 되어 더 이상 안전관리 규정 조항에 적용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이로 인해 안전관리규정에 명시된 누설전류 1mA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는 조항에 적용하기가 어려워 많은 안전 관리자에게 혼선을 가져다주었다. 5050SE는 이 혼선을 해결한 제품이다. 세진계기의 김홍석 부장은 “안전관리규정 제3절 전로의 절연 및 접지 항목의 제13조의 내용, ‘전로에서 정전이 어려운 경우 등 절연저항 측정이 곤란한 경우에는 누설 전류를 1mA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는 조항에 준거하여 모델 5050SE가 만들어졌다”며 “이 모델은 절연과 관계없는 Ioc 성분은 제거하고, 절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Ior 성분만을 검출, 직무고시 규정의 측정 기준값에 부합하는 누설 전류를 판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그는 “5050SE는 로깅 및 분석 기능, 해석용 소프트웨어 무상 제공, 이벤트 감지 기능, 최대 4계통 동시 측정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었다. 또한, 후면이 자석으로 구성돼 본체를 배전반에 부착하기만 하면, 측정할 수 있는 편리함도 갖추었다”고 소개했다.



안전한 사회 만드는 기업될 것


최근 산업 모든 분야에서 요구되는 제품이 계측기기다. 산업기반 시설과 과학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보다 정밀한 계측이 필요해진 까닭이다. 세진계기는 이러한 산업 동향에 발맞춰 전원품질 분석기, 저항성 누설전류계, 절연저항계, 접지저항계, 클램프미터 등 정밀하고 다양한 전기계측장비 공급을 이어가고 있다. 


김홍석 부장은 “최근 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발맞춰 세진계기는 철저한 품질 관리를 바탕으로 한 고품질 제품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 철학을 토대로 확실한 애프터서비스를 시행하며, 고객 의견이 반영된 제품을 공급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세진계기는 다양한 제품 홍보와 기술 교육 등에 힘써 많은 안전 관리자들과 함께 믿을 수 있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김동원 기자(eltred@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어드밴텍 2018.07.31
디지키 2018.12
이전글
소코코리아 김삼수 이사_안전하고 효율적인 스위치로 국내 전기안전 인식 변화에 기여
다음글
비엠티 김인중 과장_공간 활용도와 안전성 모두 잡은 스마트 수배전반 탄생
교육원 법정의무교육
다이어리 홍보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