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크네트웍스 2019.08.12

홈 > 전기·에너지 > 뉴스&프로덕트

HP 2019.07.30


매거진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 구독신청
  • 광고안내

Trina Solar, N형 i-TOPCon 이중유리 양면모듈 출시

입력 : 2019.06.13 16:52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첨단 헬로티]


세계 굴지의 국제 PV & 스마트 에너지 종합 솔루션 공급업체 Trina Solar가 N형 i-TOPCon 이중유리 양면모듈의 대량생산을 시작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144개의 해프컷 i-TOPCon 전지가 들어간 모듈의 최고 전면출력은 425Wp에 달하고, 최고의 모듈 효율성은 20.7%에 달한다.


신형 i-TOPCon PV 모듈은 이와 같은 n형 양면 i-TOPCon 전지에 80%가 넘는 양면성, 다중 버스바(multi-busbar, MBB), 이중유리, 사각 단결정, 이중면 및 해프컷 기술을 결합한다.

 

▲TSM-NEG15MC.20(II)


고효율성 모듈은 낮은 온도 계수와 낮은 광열화(light induced degradation, LID)를 특징으로 하며, 실제 출력을 크게 높인다. 그뿐만 아니라 후면에서 5~30%에 달하는 전력을 추가로 생산하며, 30년 선형 보증을 보장한다.


Fraunhofer ISE가 개발한 소면적 단일면 TOPCon 전지가 25.8%로 효율성 세계 신기록을 세운 이후, 연구소와 업계에서는 Passivated Contact 태양전지의 연구·개발이 활발해졌다.


2015년 Trina Solar의 PV 과학기술국가핵심실험실(State Key Laboratory of Photovoltaic Science and Technology, SKL PVST)이 산업용 대량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대면적 양면 TOPCon 전지연구를 시작하고, 여기에 i-TOPCon 전지라는 이름을 붙였다. 2019년, Trina Solar는 i-TOPCon 전지에서 23%가 넘는 전면 중간값 효율성을 달성했다.


i-TOPCon 전지는 전면 붕소방사체와 후면 완전면적 부동태화 접촉을 선보인다. SKL PVST가 이 전지를 개발하고, 이후 창저우에 위치한 Trina Solar 작업장에서 본격적으로 대량생산에 들어갔다.


2019년 5월, Trina Solar는 자사의 SKL PVST가 n형 단결정 실리콘(c-Si) i-TOPCon 태양전지에서 새로운 세계 기록인 24.58%를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이 결과는 독일 ISFH CalTeC가 버스바를 포함하는 완전면적 측정(244cm2)으로 독자적으로 확인했다.

/서재창 기자(prmoed@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어드밴텍 2019.07
디지키 2019.08
이전글
LG화학, 중국 지리 자동차와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다음글
슈나이더일렉트릭, 드림텍 신공장에 에너지 절감 솔루션 구축
교육원 법정의무교육
개풍전자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