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크네트웍스 2019.08.12

홈 > 전기·에너지 > 뉴스&프로덕트

HP 2019.07.30


매거진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 구독신청
  • 광고안내

김종수 한국전기연구원 책임연구원, 과학의 날 국무총리 표창 수상

입력 : 2019.04.22 15:18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첨단 헬로티]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최규하, 이하 KERI) 김종수 전기물리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이 제52회 과학의 날 기념식에서 과학기술진흥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김종수 책임연구원은 1982년 연구원 입원 이후 ▲한국형 배전자동화시스템(KODAS) 개발 ▲국내최초 전자식 전력량계 개발 ▲고속전철 전기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잠수함용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전기차 추진시스템 기술 개발 등 다양한 전기응용 기술 개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김종수 책임연구원이 제52회 과학의 날 기념식에서 과학기술진흥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사진 : 한국전기연구원>

 

대표 개발 기술인 ‘한국형 배전자동화시스템’은 배전계통 개폐기와 선로 정보를 상시 수집하고 감시해 배전계통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사고 시 발생하는 고장을 조기에 파악 및 조치하여 정전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획기적인 성과다.

 

해당 기술의 도입 이후, 지속적인 배전 지능화로 우리나라 전력계통은 고장으로 인한 年 1,300억 원의 경제적 손실을 방지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또 다른 대표기술인 ‘고속전철 전기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은 프랑스의 고속전철 전기추진시스템을 한국형으로 재설계한 것으로, 고속전철의 전력공급 시스템 및 추진제어 시스템 등의 독자 기술을 확보하여 국산화에 성공한 성과다.

 

한편, 이번 기념식은 4월 21일 과학의 날을 맞아 과학기술 분야를 진흥시키는데 이바지한 유공자들을 포상하기 위한 자리로, 22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렸다.

/김동원 기자(eltred@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어드밴텍 2019.07
디지키 2019.08
이전글
그렉터, 스마트시티 영업총괄로 박승병 前 아리스코리아 지사장 선임
다음글
자동차 기술을 한눈에! ‘2019 오토모티브 테크놀로지 엑스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
교육원 법정의무교육
개풍전자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