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

홈 > 전기·에너지 > 뉴스&프로덕트

터크코리아 2017.04

성안당

네이버 캐스트

이달의 매거진
  • 구독신청
  • 광고안내

ATM 2017.05

태양광 패널도 보안 위협 안전지대 아니다

입력 : 2017.08.10 17:33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첨단 헬로티]

태양광 패널에 있는 취약점이 해커들에게 노출돼 대규모 정전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BBC 등 외신들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윌엠 웨스터호프 보안 연구원은  몇몇 태양광 패널 제조사들의 장치 인버터에서 해커에 악용될 수도 있는 보안 취약점을 발견했다.


그는 독일 업체 SMA가 만든 인버터를 사용한 진행한 필트 테스트에서 원격으로 인버터를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그는 오용될 것을 이유로 공격 방법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이와 관련해 제조사들은 취약점에 대해 알고 있으며, 수정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해명했다.


웨스터호프 연구원에 따르면 SMA가 제조한 태양광 패널의 경우 모두 21개 보안 취약점이 발견됐다. 이들 취약점이 해커에 악용될 경우 단순한 정전 사태 이상의 비상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태양광 패널 플랜트의 경우 수요 공급 상황에 따라 서로 전력을 공유할 수 있도록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독일은 전력 생산에서 태양광 비중이 큰 국가 중 하나로 꼽히는 만큼, 태양광 패널 보안 위협에 따른 파장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황치규 기자(delight@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어드케텍 2017.08
디지키 2017.08
이전글
서울시, 도시 문제 해결할 서울기술연구원 설립 추진
다음글
맥심, USB 타입 C 기기 배터리 수명 늘리는 플렉시블 벅 컨버터 출시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